지속가능한 BOK
업무수행 전과정에서
지구에 남기는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줄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한국은행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더 나아가 향후 한국은행이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Scope3)을 측정,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가능한 부분부터 선제적으로 감축하여 지속가능한 업무 환경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기후 관련 발간물을 늘려나갈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한국은행의 기후대응 활동을 소개하는 보고서 발간을 검토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노력
한국은행은 2022년 4월에 환경부의 공공기관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이에 따라 모든 소유 건물과 차량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Scope1, 2)을 측정하였다. 한국은행은 자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7% 감축하기 위해 단계별로 소등, 사무실 적정온도 유지 등을 통한 에너지 절약, 무공해차 보급, 재생에너지 시설 확충 등을 통한 연료 전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더 많은 노력
한국은행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업무 밸류체인에서 발생하는 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Scope3)중 가능한 부문부터 배출량을 감축하고 있다. 차량 5부제 실시, 다회용품 사용 확대, Paperless 업무 문화 정착을 위한 인쇄·발간물 축소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전체 업무 가치사슬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책임성과 투명성 제고
한국은행은 기후대응 활동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탄소중립 경제로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기후 관련 발간물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한국은행의 기후대응 활동을 소개하는 보고서 발간을 검토하고 있다. 동 보고서에는 한국은행의 기후변화 대응비전 및 전략, 대응현황과 중장기 계획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