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

한국은행은 세계경제 및 금융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요국 중앙은행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BIS, EMEAP, SEACEN 등 중앙은행 협력기구의 일원으로서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은행은 정부와 함께 G20, ASEAN+3 등 국제회의체와 IMF, World Bank Group, ADB 등 국제금융기구의 주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국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하여 중층적 금융안전망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요국 중앙은행과의 통화스왑 계약을 적극 추진해왔으며, ASEAN+3 회원국의 유동성 위기 예방 및 지원을 통해 역내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는 다자간 통화스왑 체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hiang Mai Initiative Multilateralization, CMIM) 개선 논의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 중앙은행을 대상으로 한국은행의 업무 관련 지식, 정책수행 경험, 한국의 금융시스템・인프라 발전 경험 등을 공유하는 지식교류프로그램(KPP, Knowledge Partnership Program)과 중앙은행 업무 연수(CBSP, Central Banking Study Program)를 통해 이들 국가의 금융발전 및 정책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제기구 및 협의체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 홈페이지내「국제금융기구」책자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Dialogue with Agustin Carstens(2023.11)

Dialogue with Agustin Carstens(2023.11)

제4차 CBSP 단체사진(2023.10)

제4차 CBSP 단체사진(2023.10)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