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과 금융기관의 비대칭적 금리조정(금융경제연구 제293호)

주제 : 통화
연구조정실(금융연구실 김석원 과장(02-759-5435)) 2007.01.29 11999

통화정책과 금융기관의 비대칭적 금리조정(금융경제연구 제293호)


금융시장의 구조개선과 콜금리 운용목표제의 도입 등으로 금리경로를 통한 통화정책의 효과가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제고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통화정책의 금리경로에 관한 국내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미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정책금리 변동시 금융기관의 금리는 메뉴비용, 전환비용, 불완전경쟁 및 비대칭적 정보 등의 요인들로 인해 완만하게 조정(경직성)되는 한편 비대칭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금리조정의 경직성 및 비대칭성에 중점을 두고 1999년 5월부터 2006년 8월까지 우리나라의 월별 자료를 이용하여 통화정책의 대상금리인 콜금리의 변동이 금융기관의 여신금리 및 수신금리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비은행 금융기관의 금리조정이 은행에 비해 더 경직적으로 이루어졌다. 예금은행의 경우 여신금리가 수신금리에 비해 더 경직적으로 조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콜금리 상승(하락)시 예금은행의 예대금리차가 축소(확대)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금리조정의 비대칭성관련 추정결과를 보면 예금은행 수신금리는 콜금리가 상승할 때 보다 하락할 때 더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한편 여신금리의 경우 콜금리가 하락할 때 유의하게 하락하였으나 콜금리 상승시 유의하게 변동되지 않았다. 이러한 추정결과는 통화정책이 금융기관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긴축적인 경우보다 완화적일 경우 더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대체적으로 금융산업의 시장집중도가 높아지면 콜금리 변동에 따른 여신 및 수신금리로의 파급효과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논의
Ⅲ. 추정방법
Ⅳ. 실증분석
    1. 자료
    2.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