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화증가율 하락원인과 시사점(금융경제연구 제221호)

주제 : 통화
연구조정실(Tel: 759-5407) 2005.06.30 8904

최근 통화증가율 하락원인과 시사점(금융경제연구 제221호)

   우리나라의 통화증가율은 명목GDP 증가율의 추이를 반영하여 장기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으나 최근에는 잇달은 콜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통화증가율이 장기추세를 이탈하여 큰 폭으로 하락하였다.
   최근의 통화증가율 하락은 주로 민간부문의 자금수요가 부진하고 콜금리 변동에 대한 본원통화 공급의 탄력성이 낮아진 데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불균형시장 모형을 이용하여 통화증가율 하락 원인을 민간부문의 자금수요 및 공급 측면에서 식별해 본 결과 2003년 이후 통화증가율 하락이 주로 민간부문의 자금수요 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화증가율 하락 원인을 변동 요인별로 분해해 본 결과 콜금리 변동에 대한 본원통화 공급의 탄력성이 낮아져 콜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본원통화 증가율이 하락한 것도 최근 통화증가율 하락의 주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통화증가율 하락 원인이 주로 민간부문의 자금수요 부진에 기인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최근의 내수 부진은 민간부문의 소비 및 투자 활동을 제약할 만큼 유동성 공급이 부족했기 때문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최근 들어 콜금리 변동에 대한 본원통화 공급의 탄력성이 낮아진 점은 현 상황에서 경기부양을 위한 추가적인 콜금리 인하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향후 통화정책 운용시에는 통화증가율 및 민간부문의 자금 수급 사정, 콜금리 변동에 대한 본원통화 공급의 탄력성 변동 상황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