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화량의 변동요인 분석(금융경제연구 제306호)

주제 : 통화
연구조정실(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 통화연구실 유병학 과장(02-759-5421)) 2007.08.22 10445

최근 통화량의 변동요인 분석
- 주택가격을 고려한 통화수요함수 추정 -

  최근 대부분의 중앙은행들은 금리를 정책수단으로 하여 통화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며 통화량의 변동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환위기 직후 물가안정목표제를 채택하면서 콜금리목표를 조절하여 통화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며 통화량은 더 이상 통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2005년 10월 이후 2006년 8월까지 5차례에 걸쳐 콜금리가 꾸준히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통화량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함에 따라 최근 통화량 변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통화량 변동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하여 재화거래뿐만 아니라 주택거래를 위해서도 통화가 필요한 뉴케인지안 모형을 설정한 후 생산과 금리와 더불어 주택가격도 통화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통화수요함수를 도출하였다. 1999년 이후의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한 결과 주택가격이 금리 등 여타 변수들보다 통화량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5년 10월 이후 콜금리가 꾸준히 인상되어 통화량이 감소한 효과가 존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통화량이 증가한 것은 이 기간 중 주택가격의 상승으로 통화량이 증가한 효과가 훨씬 더 컸던 데에 기인하였다.
최근과 같이 주택가격 등 자산가격이 상승하여 유동성이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과도한 유동성 증가가 경제 불안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지나친 은행대출 확대를 억제하기 위한 정책적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핵심주제어: 통화수요, 주택가격, 뉴케인지안 모형
 경제학 문헌목록 주제 분류: E41, E51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