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보고서(2020년 12월)

구분
경제일반
등록일
2020.12.28
조회수
14233
키워드
지역경제 동향 코로나19 서비스업 제조업
담당부서
지역경제팀(02-759-4104)

「지역경제보고서」는 한국은행 15개 지역본부가 권역내 업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경제동향'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파악한 전국과 지역의 최근 경제상황을 담고 있는 보고서(발간주기: 분기)입니다.


[ 최근 지역경제 동향 요약 ]   

   

[경기 개황]

모니터링 결과, 4/4분기 중 지역경제는 코로나19 영향 지속에도 제조업 생산 및 수출이 소폭이나마 개선되어 대부분 권역이 전분기 수준을 이어갔다.

후 권역별 경기는 제조업 생산과 수출의 개선세가 이어지면서 완만한 회복 움직임을 보일 전망이다. 다만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의 회복속도는 코로나19의 전개 양상에 크게 영향받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생산]

제조업 생산 소폭 증가

4/4분기 중 제조업 생산은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대경권 및 강원권이 소폭 증가하였고, 호남권과 제주권은 보합 수준에 그쳤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제조업 생산은 수도권, 동남권, 호남권 및 강원권을 중심으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서비스업 생산 보합

4/4분기 중 서비스업 생산은 대경권 및 강원권이 3/4분기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고, 수도권 등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냈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서비스업 생산은 코로나193차 확산에 따른 확진자수 급증 등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전 권역에서 4/4분기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소비 보

4/4분기 중 소비10월 중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가 일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11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확진자수 급증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수도권 및 강원권이 3/4분기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고, 동남권 등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에 머물렀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소비는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이 일부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으나 가계의 소득여건 및 고용사정 악화 등으로 소비심리 회복이 제약되며 전 권역에서 4/4분기의 수준이 지속될 전망이다.

 

설비투자 보합

4/4분기 중 설비투자는 동남권 및 대경권이 소폭 증가한 반면 강원권은 소폭 감소하였고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은 3/4분기 수준에 머물렀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설비투자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른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호남권을 제외하고는 전 권역이 4/4분기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건설투자 보합

4/4분기 중 건설투자는 대부분 권역이 보합 수준을 나타낸 가운데 동남권은 소폭 감소, 제주권은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건설투자는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및 강원권이 소폭 증가하는 가운데 동남권과 대경권은 보합, 제주권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수출 소폭 증가로 전환

4/4분기 중 수출은 수도권이 전년동기 수준을 이어가고 충청권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경권, 강원권 및 제주권이 증가 전환하는 등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였다.

향후 수출은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및 대경권이 소폭 증가하고 나머지 권역은 전년동기 수준에 머물 것으로 조사되었다.


[고용: 취업자수 감소폭 확대]

10~11월 중 취업자수(월평균)는 전년동기대비 34.7만명 감소하여 3/4분기(-31.4만명)보다 감소폭이 확대되었다. 충청권과 호남권은 감소 전환되었고 동남권, 대경권은 감소폭이 확대되었다. 나머지 권역은 감소세를 지속하거나 감소폭이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 및 주택가격]

소비자물가 상승폭 축소

10~11월 중 소비자물가(월평균)는 대부분 권역이 3/4분기에 비해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이는 공공서비스 및 석유류 가격이 각각 정부의 이동통신요금 지원, 낮은 국제유가 등으로 하락한 데 주로 기인하였다. 반면 제주권은 농축수산물 가격이 상승하며 상승폭이 다소 확대되었다.

 

주택매매가격 상승세 지속

10~11월 중 주택매매가격(월평균)은 수도권과 충청권이 3/4분기에 비해 상승폭이 축소된 가운데 제주권은 하락세를 지속하였다. 반면 나머지 권역은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슈 모니터링 ] 



Ⅰ. 최근 지역경제 동향  


    1. 수도권

    2. 동남권

    3. 충청권

    4. 호남권

    5. 대경권

    6. 강원권

    7. 제주권

  

Ⅱ. 현장리포트  



Ⅲ. 특별기획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상하이 국제금융 중심지 건설을 위한 노력과 향후 과제

  

Ⅳ. 지역경제 연구  

  

     1. 대구경북지역의 국내복귀 기업 유치여건 점검 및 시사점

     2. 코로나19 발생 이후 강원 영동지역 경기동향 특징 및 시사점

    

    

Ⅴ. 지표로 보는 지역경제  


[ 부 록 ]  


     한국은행 지역본부의 조사연구자료 목록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담당부서
지역경제부 지역경제조사팀
전화번호
02-759-4145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