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2-10호] 물가상승압력 확산 동향 평가

구분
경제일반
등록일
2022.02.13
조회수
4252
키워드
물가상승 압력 확산 동향 평가 BOK 이슈노트
등록자
오강현, 김윤경, 이재진, 강재훈
담당부서
물가동향팀(02-759-4412, 4454)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0월 이후 3%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충격으로부터의 회복과정에서 수요압력이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에너지·원자재가격 상승, 글로벌 공급병목 등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물가상승압력이 일부 품목에 국한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확대되면서 물가상승 품목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최근 물가상승 확산 양상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가상승압력이 석유류 등 비근원품목에 국한되지 않고 근원품목(식료품·에너지 제외)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둘째, 근원품목 내에서는 특히 외식품목의 물가상승 확산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외식물가 오름세가 예년 수준을 큰 폭으로 상회하고 있다. 셋째, 글로벌 공급병목에 따른 물가상승압력이 자동차, 가구 등 일부 내구재를 중심으로 점차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최근의 물가상승 확산세는 과거 물가 급등기 수준을 다소 상회하는 모습이다.

 

앞으로 하방경직성이 큰 외식물가의 추가 상승압력 상존, 글로벌 공급병목 지속 등으로 물가상승압력이 보다 많은 품목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나면서 금년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수준을 상당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물가상승 확산 정도가 커지는 가운데 목표수준을 상회하는 물가 오름세가 이어지면서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경우 추가적인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경제주체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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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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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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