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2-47호] 지역별 자료를 이용한 필립스곡선의 추정

구분
경제일반
등록일
2022.12.20
조회수
2355
키워드
필립스곡선 지역별 자료 빈일자리율 소비자물가 상승률 식별의 문제 BOK 이슈노트
등록자
송상윤, 배기원
담당부서
고용분석팀(02-759-4291, 4187)

필립스곡선에 대한 최근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추정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식별의 문제 (identification problem)가 완만한 필립스곡선이 나타나게 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필립스곡선 식별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지역별 자료(빈일자리율, 소비자물가 상승 률)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필립스곡선의 추정을 시도하였다.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필립스곡선 추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식별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뉴케 인지언 필립스곡선의 주요 독립변수인 기대인플레이션, 노동시장 관련 변수는 공급충격(필립스곡선의 오차항)과 상관(correlated)되어 있어 추정식의 내생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론적으로 볼 때 필립스곡선이 성립한다는 가정하에 중앙은행이 최적 통화정책을 수행하면 실제 데이터로 관측되 는 물가상승률에는 온전히 공급충격의 영향만 반영되기 때문에 수요측면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 하는 필립스곡선을 식별하기 어렵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지역별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필립스곡선을 추정하는 경우 중앙은행이 최적 통화 정책을 수행하더라도 개별 지역의 수요충격이 상쇄되지 않아 수요충격과 물가 간 관계를 추정할 수 있으 며, 고정효과(fixed effects)를 통한 공급충격의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추정식의 내생성 문제를 상당 폭 완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빈일자리율 및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역에 따라 작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동시장 상황을 보여주는 빈일자리율의 경우 전국 자료는 일부 구간의 밀도가 높은 반면, 지역별 동 비율의 경우 정규분포에 가까워 노동시장 상황과 물가 간 관계 식별 에 더 적합한 자료인 것으로 평가된다. 둘째, 우리나라 필립스곡선의 기울기는 공급충격의 통제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충격을 통제하지 않을 경우 필립스곡선의 기울기는 0.01에 그쳤으나, 공급충격을 통제하면 0.56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필립 스곡선이 완만하다는 최근 연구 결과는 추정 시 존재하는 식별의 문제에 큰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 으며, 노동시장 상황과 물가는 여전히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담당부서
커뮤니케이션국 디지털미디어팀
전화번호
02-759-5393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