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폐점이 주변상권 매출에 미치는 영향

구분
경제일반 기업·산업
등록일
2024.03.31
조회수
3463
키워드
대형마트 폐점 주변 상권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록자
허성윤, 진현정
담당부서
연구조정실(02-759-5490)

저자: 허성윤(중앙대학교) , 진현정(중앙대학교)


<요약>

본 연구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최근 변화 중 하나인 대형마트 폐점이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 주변상권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서울시 대규모 점포 인허가 정보를 바탕으로 2020년 11월과 12월에 폐점한 롯데마트 도봉점과 구로점 주변상권을 처치군으로, 인접한 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점포 주변상권을 통제군으로 구성하여 이중차분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대형마트 폐점이 반경 2km 주변상권 매출액을 5.3% 정도 감소시켰으며, 주중 매출액과 주말 매출액이 각각 5.0%와 7.8%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권 유형별로는 골목상권 매출액의 7.5%, 매출 건수의 8.9%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과 발달상권 매출액은 양(+)의 계수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주변상권 매출 감소는 대형마트 폐점이 유동인구를 감소시켜 나타난 결과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형마트와 주변상권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유통의 상생을 위한 새로운 논의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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