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링 기법을 이용한 우리나라 국채 수익률곡선 예측

구분
경제일반
등록일
2014.12.31
조회수
7625
키워드
연구방향 베이지안MCMC알고리즘 폴링기법 국채수익률곡선
등록자
최아진, 강규호
담당부서
연구조정실(02-759-5490)
첨부파일

저자 : 최아진(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박사과정), 강규호(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

 

<요약>

 

   국채 수익률 곡선 예측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다양한 계량예측모형을 다루고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에서 예측에 사용되는 자료의 표본기간 또는 예측시계에 따라 선호되는 예측모형이 달라지는 현상이 발견된다. 이는 예측에 사용되는 계량모형들에 모형설정오류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국채 수익률 예측에 사용되는 예측모형들이 잠재적으로 모형설정오류를 내포하고 있을 경우, 이 문제를 해소하고 더 나은 표본외 예측력을 도모하고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채수익률 예측에 Geweke and Amisano (2011)의 풀링기법(Pooling method)을 도입하여 분석하였다. 풀링기법이란 경제 변수 예측에 사용되는 계량예측모형들의 확률밀도함수를 선형 조합하여 새로운 우도함수를 만들어 분석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는 한국 국채(국고채) 수익률곡선 예측에 풀링기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네 개의 상이한 동태적 넬슨-시겔 모형과 1차 자귀회귀모형, 그리고 임의 보행 모형을 개별 예측 모형으로 선택한 다음, 풀드(Pooled) 모형 및 개별 예측 모형에 대하여 표본외 예측을 실시하고 예측력을 평가하였다. 추정결과, 풀드 모형의 표본외 예측력이 개별 모형들에 비해 상당히 우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풀링기법은 향후 우리나라 중앙은행이나 채권투자자들이 우리나라의 국채수익률 예측을 위해 도입할 가치가 있는 실제적으로 유용한 예측기법으로 사료된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