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선진국의 경제성장률 둔화 추세로 신흥시장국이 글로벌 수요(world demand)의 새로운 원천으로 부상하
고 있는 가운데 신흥시장국 또는 저개발국 인구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빈곤층 대상 비즈니스(이
하 BOP*비즈니스)가 신사업 모델로 주목받고 있음
* Base of the Economic Pyramid의 두문자
ㅇ BOP계층은 세계인구의 약 72%인 40억명에 이르며 BOP시장 규모는 약 5조달러로 거대한 시장
ㅇ BOP계층은 향후 중간 소득자계층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넥스트 볼륨 존(Next Volume Zone)”,
“포스트 브릭스(Post BRICs)”, “넥스트 마켓(Next Market)”으로 불리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일찍
부터 BOP비즈니스를 주도적으로 개척
□ 이런 가운데 일본정부는 2009년을 “BOP비즈니스의 원년”으로 정하고 2009. 8월 경제산업성에 “BOP
비즈니스 정책연구회”를 발족시켜 BOP비즈니스 지원방안 연구와 계몽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음
ㅇ 일본기업들도 선진국 및 신흥국의 일부 부유층을 대상으로 했던 사업모델을 신흥국의 중간 소득층
및 BOP계층까지 확대
□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 대기업들이 신흥국의 중산층 시장에는 진출해 있지만 BOP시장에 대한 대처는
미흡한 상태이므로 하루빨리 진출 가능성 등을 검토할 필요
□ 세계의 BOP비즈니스 조류와 일본의 사례 등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음
ㅇ 정부는 BOP비즈니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 업계단체, NGO 등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계몽
활동을 추진하는 한편 국제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선도적 역할을 담당
ㅇ 기업은 BOP비즈니스가 단기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이 아니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
- 특히 BOP시장의 특성 및 경쟁현황 등에 대한 분석을 강화하여 현지 밀착성 제품기획과 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체제 구축, 현지 언어는 물론 현지의 문화, 풍습에 익숙한 전문인력 양성, BOP계층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그들의 니즈에 맞게 적합하게 변형시킬 수 있는 기술 등을 구비할 필요
【차례】
Ⅰ. 검토배경
Ⅱ. BOP시장의 개요
1. 개요 2. 특징
Ⅲ. BOP비즈니스 주목배경과 효과
1. 주목배경 2. 효과 및 목표 3. 비판
Ⅳ. BOP비즈니스 대응현황
1. 글로벌 기업 2. 국제원기관 및 NGO․NPO 3. 일본의 대응
Ⅴ. 示唆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