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영상 Ⅰ_12.비교우위의 마법!

등록일
2016.04.16
조회수
15452
키워드
담당부서
경제교육기획팀
첨부파일

자막

재민: 야호! 드디어 너, 타임머신을 만나는구나. 아빠가 타임머신은 절대 만지지 말라했지만. 어떡해. 궁금한걸. 지금부터 20년 후로 떠나보자구! 자, 출발!

재민: 우와! 여기가 내가 살고 있는 그곳이야? 어? 이거 나 아니야? 해누리로보회사 연구원 재민군과 강호군 3차원게임기, 휴먼로봇개발 완성?

재민: 정말 내가 개발했단 말이야?

재민: 여기가 맞네.

재민(성): 꼬마야. 너 여기서…. 너, 넌? 나?

재민: 아저씬. 나?

재민(성): 나지만. 너두 참. 20년 후가 그렇게 궁금해서 아빠 타임머신을 탔다고?

재민: 응. 근데. 너, 아니, 나, 아니, 너. 에잇 모르겠다. 3차원게임기를 개발했다며?

재민(성): 응.

재민: 정말 장하다 장해. 한번 볼 수 있어?

재민(성): 물론이야. 잠시만.

재민(성): 자, 바로 이거야. 이건 휴먼로봇 태권더블, 이건 3차원게임기.

재민: 우와! 진짜 이건 사람 같네. 이게 게임기지? 이건 어떻게 해?

재민(성): 안경을 끼고, 팔에 끼우면 돼.

재민: 아.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진짜 멋있다! 어떻게 이런 것까지 다 개발할 생각을 했어?

재민(성): 그건 네가 커보면 알아.

재민: 하하하. 알았어. 그런데 강호는 같이 있다는 건 알겠는데. 세나와 송이는 어떻게 살고 있어?

재민(성): 세나와 송이는 지금 중국에 가 있어.


재민: 중국에? 중국은 왜?

재민(성): 중국과 무역을 하려고.

재민: 무역?

재민(성)off: 응. 내가 개발한 게임기와 강호가 개발한 로봇 중에 어느 것을 중국에 수출하면 더 좋고 어느 것을 수입하면 더 좋을지 알아보기 위해서 중국에 갔어.

세나: 우리 해누리는 로봇 만드는데 근로자 2명, 게임기 만드는데 4명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중국은 로봇 만드는데 20명, 게임기 만드는데 10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그리고….

송이: 해누리는 근로자 100명중 로봇 40대 만드는데 80명이 투입되고, 나머지 20명은 게임기를 5대 만들고 있어요. 중국은 근로자 200명중 로봇 5대 만드는데 100명이 투입되고 나머지 100명은 게임기 10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세나: ‘왕짬뽕’씨, 중국은 로봇은 생산하지 말고 게임기만 생산해서 우리나라에 수출하고 로봇은 우리나라에서 수입하는 게 어떻겠습니까? 그렇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로봇과 게임기를 갖게 해드리죠.

왕짬뽕: 울리 살람,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간다 해. 로봇 만드는데 해누리에서는 2명, 중국은 20명이 필요해. 해누리가 생산성이 더 높다해. 게임기도 해누리는 4명, 중국은 10명이 필요해. 역시 해누리가 생산성이 더 높다해. 그런데 너희들은 왜 우리 중국의 게임기를 수입하려 하느냐해?

세나: 저. 그게. 저….

송이: 물론 ‘왕짬뽕’씨가 생각하듯이 우리 해누리가 로봇이나 게임기 모두 생산성이 높아서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있어요. 이런 것을 아시겠지만 ‘절대우위’가 있다고 하죠. 우리 해누리는 중국에 비해 두 가지 제품 모두에서 절대우위에 있어요.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도 두 나라가 무역을 하면 서로 이익이 된답니다. 정말 이상하죠?

왕짬뽕 : 정말로 그래해?

송이 : 해누리는 로봇을 한 대 더 생산하기 위해서는 게임기 0.5대를 줄여야 해요. ‘짬뽕’씨 기회비용은 아시죠?

왕짬뽕: 아, 물론 물론, 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해야 하는 다른 것의 가치를 '기회비용' 이라 한다해.

송이: 잘 아시는군요. 그래서 해누리의 로봇생산에 대한 기회비용은 게임기 0.5대인 거예요. 반대로 중국은 로봇을 한 대 더 생산하기 위해서 게임기 두 대를 줄여야 해요. 다시 말하면 중국의 로봇생산에 대한 기회비용은 게임기 두 대라는 말이죠.

왕짬뽕: 아, 맞다 맞다해, 그러면 로봇생산은 해누리가 더 기회비용이 낮다고 할 수 있다해.

송이: 맞아요. 이걸 보고 해누리는 로봇생산에 비교우위를 갖고 있다고 해요.

세나: 그래, 맞아, ‘비교우위.’ 왜 나는 그런 걸 자꾸 까먹지.

세나: 왕짬뽕씨, 아셨죠? 그럼 게임기의 기회비용을 보면 해누리는 게임기 한 대를 생산하려면 로봇 두 대를 줄여야 되죠? 중국은 게임기 한 대를 생산하려면 로봇 0.5대를 줄여야 하구요. 그래서 해누리의 게임기 기회비용은 로봇 두 대, 중국의 게임기 기회비용은 로봇 0.5대. 그래서 게임기는 중국의 기회비용이 더 낮으니까 중국이 비교우위를 갖는 거예요. 어때요?

왕짬뽕: (끄덕끄덕)

송이: 이렇게 놓고 보니까 해누리가 두 제품 다 절대 우위를 갖고 있지만 비교우위를 보면 해누리는 로봇에, 중국은 게임기에 비교우위를 갖게 되죠.

왕짬뽕: 그래도 잘 이해가 안가해. 무역을 하면 우리는 이익이지만, 해누리는 손해 볼 거 같은데해?

세나: No, no, no! 아니에요. 지금은, 해누리는 로봇 40대하고 게임기 5대, 중국은 로봇 5대하고 게임기 10대를 만들고 있죠?

송이: 그런데 중국이 로봇 생산을 포기하고 게임기만 만들면 한 대 만드는데 10명 들어가니까 200명이 20대를 만들 수 있잖아요? 그중에 7대를 우리에게 수출하고 로봇을 7대를 수입하시면, 결국 중국은 해누리에서 수입한 로봇 7대와 직접 만든 게임기 13대를 갖게 되죠. 어때요? 로봇 2대, 게임기를 3대 더 갖게 되잖아요?

세나 : 해누리는 게임기 생산을 포기하고 로봇만 만들어요. 그럼 한 대 만드는 데 두명이 필요하니까 100명이 50대를 만들 수 있어요.

왕짬뽕: 아하. 그중 로봇 7대를 중국에 수출하고 중국으로부터 게임기 7대를 수입한다는 얘기지해? 결국 해누리도 로봇 43대와 게임기 7대를 갖게 되는 거다 해. 다시 말해, 해누리도 로봇 3대, 게임기를 2대 더 갖게 되니까 이익이 된다해.

세나: 그게 바로 비교우위의 마법이라는 거 아니겠어요! 호호호.

왕짬뽕: 그래, 좋다해. 우리 계약하자해.

세나: 좋아요.

송이: 좋아요.

재민(성): 네. 해누리로보회사입니다. …. 어 송이야? 어떻게 됐어? …. 됐다구? 그래? 정말 잘됐다! …. 아니야, 서운하긴. 다음에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하면 되지. 걱정마. 그래그래. 수고했다. 그래. 세나한테도 전해주고!

재민: 일이 잘 된 거야?

재민(성): 응. 우리가 로봇만 만들어 중국에 수출하고 중국은 게임기만 만들어 우리한테 수출하기로 했대.

재민: 우와! 정말 대단하다. 그래도 내가, 아니 네가 만든 게임기를 수출할 수 없다니 약간은 서운한데.

재민(성): 뭐. 이런 걸 가지고. 다음에 국제적으로 더 비교우위가 있는 제품을 개발하면 돼.

재민: 역시, 나는 커서도 듬직하고 대단해.

재민(성): 뭐어?

재민: 히히히.

재민(성): 야, 내가 알기로 타임머신은 날짜는 미래 과거현재를 오가지만 시간은 같은 걸로 알고 있는데.

재민: 그렇지.

재민(성): 지금 이시간이면 아빠가 오실 시간 아니야?

재민: 어어? 정말이네. 큰일이다. 들키면. 으아! 나, 간다.

재민(성): 야. 내가 데려다 줄게. 

내용

경제동영상 Ⅰ               
1. 프롤로그
2. 합리적인 소비, 돈 잘 쓰기
3. 주식을 파헤쳐라
4. 채권나라 탐험
5. 펀드밴드와 함께
6. 신용, 내 인생이 달려있다
7. 신용카드들의 넋두리
8. 국민소득을 찾아서
9. 인플레이션 캠프
10.미션, 실업 해결
11.세금, 국민의 의무
12.비교우위의 마법!
13.라이프사이클과 금융
14.나의 장기 생활설계
15.에필로그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담당부서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전화번호
02-759-4269, 5325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