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영상 Ⅰ_8. 국민소득을 찾아서

등록일
2016.04.16
조회수
10858
키워드
담당부서
경제교육기획팀
첨부파일

자막

나레이션: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기 위해 모인 아이들! 그런데 공부는 하지 않고…. 어, 어, 무슨 걱정이 있나 봐요.

강호: 답이 뭘까?

재민: 어렵다 어려워. 그러니까 내가 경제과목 점수를 그렇게 받은 게 다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고.

송이: 미암부족, 치암부족의 국민소득은 얼마이며, 누가 더 잘 살까? 칫, 누가 더 잘 살든 뭐가 중요하냐구?

나레이션: 마침 재민이 할아버지가 아이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으시게 되었는데요.

할아버지: 음. 국민소득이란 말이지? 할애비가 특별 과외를 시켜주지.

할아버지: 수퍼뽕 샤바리 뿜빠 치암 미암~~후~.

강호:일단 집에 가서 책을 한번 뒤져 봐야겠어! 어? 여기가 어디야? 어떻게 된 거야?

송이: 어머~이게 뭐야?

재민: 야, 그런데 강호랑 세나, 너희 둘은 머리에 뭘 꽂고 있는데? 꼭 추장 같아.

치암부족: 치암~치암~치암~.

미암부족: 미암~미암~미암~.

나레이션: 아하! 재민이 할아버지의 가루 마법으로 옛날 원시 시대로 왔나 봐요. 게다가 옷차림을 보니 오호라, 강호는 치암부족, 세나는 미암부족의 추장인가 봐요.

강호: 뭐야~이 옷차림은…. 어휴….

송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이렇게 된 이상 불평 그만하구 선생님이 내준 숙제부터 해결해 보자구. 여기두 치암부족이라니까 국민소득 과제하면 되겠다, 그치? 나중에 세나랑 재민이 만나면 걔들이 간 미암부족이랑 비교해 보면 되잖아.

강호 : 쩝. 어쩔 수 없지. 그럼 먼저 어떻게 해야 하지?

경제장관: 저는 경제장관이라고 하옵니다. 먼저 현장을 둘러보심이 어떠하실지….

농장대표: 추장님, 어서 오십시오.

강호: 우와! 딸기 진짜 많다.

송이: 작년 실적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있나요?

농장대표: 작년에 농부 10명이 딸기 100kg을 생산하여 1000핑을 벌었습니다. 또 딸기는 쨈공장과 파이공장에 모두 팔았습니다.

송이: 그럼 쨈과 파이 공장에 대해서도 알 수 있나요?

쨈공장대표: 저희 쨈 공장은 작년에 딸기 500핑 어치를 사서 종업원 5명이 쨈 20병을 생산하여 1000핑을 벌었습니다.
파이공장대표: 저희 파이공장은 작년에 딸기 500핑 어치를 사서 종업원 5명이 파이 30개를 생산하여 900핑을 벌었습니다.
강호: 그러면 지난해 총생산액이 딸기 100kg 곱하기 10핑하면 1000핑. 쨈 20병에 곱하기 50핑하면 1000핑….
송이: 그리구 파이 30개에 30핑 곱하면 900핑이니까… 총 2900핑이다, 그치? 어? 그런데 딸기는 모두 쨈이랑 파이 만드는데 써버렸잖아?
강호: 아! 맞아! 쨈 만드는데 500핑, 파이 만드는데 500핑 들어갔지? 그럼 쨈 1000핑에는 딸기값 500핑이 들어가 있는 거야.
송이: 그럼 파이에도 들어간 건가?

강호: 그렇지. 딸기 생산금액은 쨈이랑 파이에 이미 들어가 있는거네.

송이: 어째 좀 많았어. 그럼 정리하면 지난해 치암부족 총생산액은 쨈 1000핑, 파이 900핑 해서 1900핑이 되는 거야.
강호: 오! 대단해! 아까는 모른다면서 술술 나오는 걸 보니 역시 대단해. 최고다! 최고!
송이: 뭘, 그냥 다 계산하니까 나오는 거지. 그런데….
할아버지 : 강호와 송이가 계산한 것이 바로 국내총생산액, 영어로는 GDP라고 해요. 국가가 한 해 동안 생산한 총생산액을 말하지.
송이: 이렇게 말고 생산단계의 부가가치를 더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할아버지: 부가가치는 판매액에서 재료비를 뺀 거라구.
강호: 하하하! 역시나! 쨈과 파이는 딸기가 원재료로 들어갔으니까, 쨈 부가가치는 1000핑에서 500핑 빼면 500핑, 파이는 900핑에서 500핑을 빼면 400핑이구. 딸기는 재료가 따로 없으니까 그냥 부가가치가 1000핑이구.
송이: 음. 그러면 딸기 1000핑에, 쨈 500핑, 파이 400핑하면 1900핑 맞네! 오! 좀 전이랑 똑같아!
할아버지: 생산단계별 부가가치를 더해도 GDP를 알 수 있다우!
강호: 역시! 우리 둘이 죽이 잘 맞는다, 그치?
송이: 그...그러게. 근데 이젠 뭐 하지?

강호: 작년에 얼마를 벌었는지 알아봐야지?

나레이션: 송이와 강호, 부지런히 걸어 다닌 결과!

강호: 역시 발로 뛰어야 한다니까. 송이야, 이 딸기 맛있다. 먹어봐. 꿀맛이다 꿀맛.
송이: 치암부족 사람들이 총 1900핑을 벌었네. 그 돈으로 쨈은 1000핑, 파이는 900핑을 샀고.
강호: 좀 먹어보라니까 먹지두 않구. 에구, 힘들어. 그러니까 국민이 생산한 총생산액은 그 나라 사람이 벌어들인 소득이잖아. 그래서 소득이랑 총생산액이랑 일치하는 거라구. 국민들이 번 소득은 물건을 살 때 지출하니까 지출 총액과두 같구. 여기두 생산 1900핑이랑, 소득 1900핑이랑, 지출 1900핑이랑 다 같잖아. 끙끙 무거워.
* 국민소득 3면등가의 법칙 : 생산국민소득=분배국민소득=지출국민소득
송이: 아! 그렇구나. 우와! 역시 강호다워!
송이: 어머! 딸기네! 맛있겠다. 와! 달다!
강호: 계속 들고 있었는데….
송이: 그런데, 세나와 재민이는 잘 지내고 있을까?
강호: 그러게.. 우주인이 왔다 갔나? 이런데 컴퓨터가 다 있네. 히히.. 송이야 우리 메신저 켜볼까?

송이: 그래? 여기두 인터넷이 될까?

강호: 혹시 알어?? 야 켜졌다.. 어! 세나가 있어..

강호: 야! 잘 있냐? 잘 지내? 근데 옆에 재민이 얼굴이 살이 쏙 빠졌네?

재민: 어.. 잘 있냐? 야.. 강호야 네 뒤에 딸기 바구니 보인다야... 헤헤... 나 요즘 밥도 제대로 못 먹어서 그래... 배고파...

세나: 우리 잘못 왔어..여기 밥두 하루에 두 끼밖에 안 줘....

송이: 어! 내가 듣기론 너희 미암부족의 GDP가 2500핑이라고 하던데... 우리는 1900핑 밖에 안되는데. 너희들이 600핑이나 더 많잖아.

세나: 말도 마~나두 잘 사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야...우리 부족이 50명인데 나누니까, 2500핑을 50명으로 나누면 1인당 50핑밖에 안되잖아. 50핑으로는 하루 두끼 밥값 밖에 안 돼~

송이: 아, 그렇구나. 우리 치암부족은 20명이니까 1900핑을 20명으로 나누면 1인당 95핑이 되는 구나.

강호: 아하, 그래서 총생산액은 너희 미암 부족이 더 많아도 1인당 소득이 더 많은 우리 치암 부족이 더 잘사는 구나.

강호: 누구세요?

경제장관: 경제장관입니다~

송이: 세나야. 나가봐야 할 거 같어.. 나중에 또 이야기 해...

강호: 경제장관이 와서...

세나: 어... 저기...배고...

강호: 무슨 일 때문에 그러시죠?

경제장관: 기쁜 일 하나 알려드리려고 이렇게 왔습니다..

송이: 뭔데요?

경제장관: 조금 전에 전문가들이 분석을 끝냈는데 올해 총생산량이 2400핑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작년보다 무려 500핑이 더 많지 않습니까~이보다 더 기쁜 일이 어디 있습니까~

강호: 우와~잘 됐네요. 잘 살게 되었다니 좋네요. 이게 다 장관님 덕이예요~ 그렇지?

송이: 잠깐만...이거 좀 봐...생각 좀 해봐야 할 거 같아...

경제장관: 무슨 생각, 뭘 말씀하시는 겁니까~ 한 번에 봐도 1900핑에서 2400핑으로 늘어난 게 보이잖습니까?

송이: 아니에요~강호야 봐봐.. 쨈 가격이 작년에는 50핑이었는데 올해는 60핑으로 올랐어. 그러니까 쨈 1200핑을 60핑으로 나누면... 작년하고 똑같이 20병이잖아? 파이두 봐봐...파이두 작년엔 30핑이었는데 올해는 40핑이래.. 그럼 파이 1200핑을 40핑으로 나누어보면 30개니까...또 작년이랑 똑같잖아...

강호: 어! 그러네... 가격이 오른 거 빼면 생산량은 똑같네.

송이: 경제장관님~이러시면 안 되죠! 아시는 분이... 우리가 모를 줄 알았나보죠?

송이: 국민소득이 늘었다고 무조건 잘 사는 건 아니라구요! 작년하고 똑같이 생산을 했어도 가격이 오르면 총생산액은 늘어나기 때문이죠. 그때그때 가격에 생산수량을 곱한 걸 명목 GDP라고 하는데, 명목 GDP는 가격만 올라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단 말입니다. 장관님, 무엇을 봐야 국민들이 실제로 잘 살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지 아세요? 아시죠?

경제장관: 실질GDP지요....뭐...

송이: 실질 GDP를 봐야 한다구. 실질GDP로 계산해서 작년가격에 올해 생산량을 곱하면, 쨈은 작년가격 50핑에 올해 생산량 20병을 곱해서 1000핑, 파이는 작년가격 30핑에 올해 생산량 30개를 곱해서 900핑, 합쳐서 1900핑... 그럼 실질적으로 생산량은 전혀 안 늘어 난거야, 맞죠?

송이: 너두 알겠지? 맨날 딸기만 관심가지더니...좀 더 생각해 보라구...

강호: 알았어~ 생각할게... 뭐야~또 혼자 잘못 알았잖아...

강호: 어? 컴퓨터 켜졌다?

송이: 그러게~세나인가?

강호: 어? 그런데 화면이 이상해...

송이: 어지러워..강호야~나 좀 잡아줘~

강호: 어~빨려 들어가는 거 같아...

강호,송이: 어어어~악~~~~~

세나: 잘들 잤냐? 어찌~둘이 하나같이 잠꼬대에... 대단해...

송이: 너희 지금 두 시간 잤거든... 과제 안 했잖아.. 얼른 해...

강호: 어.. 송이 너 괜찮아? 다친 데 없어...

송이: 뭐라는 거야? 내가 왜?

강호: 너는 배 안고파?

재민: 자다가 일어났더니 배고프다 야~우리 뭐 먹을까? 누나! 우리 배고파!

강호: 이게 아닌데....

송이: 얼른 숙제해... 재민이

할아버지: 이것 참, 이젠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마법도 잘 안 먹혀.. 어쨋든 강호 한 녀석이라도 잘 배웠으면 됐어.. 

내용

경제동영상 Ⅰ               
1. 프롤로그
2. 합리적인 소비, 돈 잘 쓰기
3. 주식을 파헤쳐라
4. 채권나라 탐험
5. 펀드밴드와 함께
6. 신용, 내 인생이 달려있다
7. 신용카드들의 넋두리
8. 국민소득을 찾아서
9. 인플레이션 캠프
10.미션, 실업 해결
11.세금, 국민의 의무
12.비교우위의 마법!
13.라이프사이클과 금융
14.나의 장기 생활설계
15.에필로그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담당부서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전화번호
02-759-4269, 5325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