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연차보고서 기자설명회

등록일
2024.03.29
조회수
2193
키워드
연차보고서
담당부서
디지털미디어팀
첨부파일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열람 가능합니다.

관련자료 바로가기

자막

2023년도 연차보고서 기자설명회
(2024. 03. 29, 최재효 커뮤니케이션 국장, 이덕배 예산회계팀장, 최한호 운용기획팀장)

공보관 -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2023년도 한국은행 연차 보고서의 주요 내용에 대한 기자 설명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설명은 최재효 커뮤니케이션 국장님께서 해 주시겠으며, 주요 내용에 대한 관련 팀장님들도 함께 배석해 있습니다.

최재효 커뮤니케이션 국장 - 안녕하십니까, 커뮤니케이션 국장 최재효입니다. 한국은행법 제102조에 따라 2023년도 연차 보고서를 작성하여 3월 28일 금통위에서 의결하였습니다. 연차 보고서는 국내외 금융경제 상황 한국은행의 주요 정책 및 업무 수행 내용 그리고 재무 현황 및 조직 운영 등 경영 상황을 연관 시계에서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이번 연차 보고서의 특징과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2023년 중 국내외 금융경제 상황과 그에 따른 한국은행의 정책 대응을 제시하고, 글로벌 정책 논의에의 적극적 참여, 대외 커뮤니케이션 및 사회적 책임 강화 등 한국은행의 주요 성과를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경영 인프라 측면에서는 본부 재입주, AI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업무 효율성 제고 등을 중심으로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가독성과 시각적 효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사진 인포그래픽을 비롯한 그래픽 요소를 확대하였습니다. 아울러 한국은행의 외화자산 운영 내역과 2023 회계년도 결산 결과는 배포해드린 기자 설명의 참고 자료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연차 보고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연차 보고서 내용이 한국은행 업무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므로 질의 내용에 따라 각 집필 부서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질의응답 -

공보관 - 이제 기자님들의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 작년 당기순이익이 1조3,622억원으로 나왔는데 지난해 알려주신 종전 2014년보다도 더
낮은 수치로 보여요. 그래서 얼마만의 최저 데이터인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당기순이익 하락 이후로 유가증권 이자는 증가한 반면, 외한매매 이익과 유가증권 매매 이익이 감소했다 이렇게 말씀 주셨는데,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덕배 예산회계팀장 - 예산회계팀장 이덕배입니다. 질문에 답변드리기 전에, 일단 한국은행의 당기순이익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국은행의 당기순이익은 한국은행이 수행하는 통화신용정책의 결과로 나타난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기업과는 다른 점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저희 한국은행은 자산과 부채가 일반 기업과 많이 다릅니다. 자산 사이드를 보면, 일단 외화부채 같은 외화 자산이 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원화 부채 쪽은 통화안정증권 같은 원화 부채로 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은행의 그 당기순이익은 국내의 금리 수준이라든지 환율 변동 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제 2023년도 상황을 이렇게 둘러보면, 일단 금리는 꾸준히 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요. 환율의 경우에는 2022년에 전보다는 변동폭이 많이 줄어든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저희의 당기순이익에 나타났습니다 그러면 먼저 금리 측면에서 살펴보면, 2023년 중에 국내 금리가 상승하다보니까 한국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외화채권의 가격이 많이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외환매매 이익이 감소하는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 아울러서 금리의 영향을 받는게 또 있는데요, 저희가 외화 채권을 들고 있다 보니까 그 채권에 따른 이자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금리가 상승하다 보니까 유가증권 이자가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또 원화 사이드로 보면,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했기 때문에 국내 금리 상승에 따라서 통화안정증권 이자라는 비용이 증가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환율 측면을 보면, 저희가 2022년 하반기를 중심으로 해서 좀 많이 변동폭이 확대되었다가 2023년에는 변동폭이 좀 줄어든 측면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외환매매 이익이 2022년에 좀 많이 발생했다가, 2023년에는 외환매매 이익이 좀 줄어든 측면이 있습니다. 저희 쪽에서 나눠드린 참고 자료를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한국은행 손익의 변동 내역이 총 수익이 좀 감소한 측면에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일단 보시면 유가증권 이자는 조금 증가했지만, 그래도 불구하고 외환매매 이익과 유가증권 매매 익이 크게
줄면서 전체적으로 감소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외에 지금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한국은행이 2007년까지 적자를 보이다가 2008년에 흑자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2008년 흑자 전환 이후로 금년이 가장 낮은 수준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공보관 - 다음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 - 올해 순이익이 줄면서 정부 세이브로 가는 금액이 작년 1조7천억원 규모인데, 올해는 9200억원 규모로 급감했는데 이게 정부 세수 쪽에서도 좀 영향이 있을지,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덕배 예산회계팀장 - 저희 입장에서 정부 세수 부분에 대한 평가는 저희가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고요.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국은행의 당기순이익은 저희가 한국은행이 수행하는 통화신용정책의 결과에 따라서 나오는 거고요. 그에 따라서 저희가 법에 따라서 법인세를 내고, 필요한 적립금을 적립한 후에 정부에 저희가 잉여금으로 납부하는 부분입니다. 정부 세입 부분에 대해서는 뭐 제가 코멘트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공보관 - 다음 질문 받겠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신가요?

질문 - 아까 전에 2008년 흑자 전환 이후로 당기순이익이 가장 낮다고 말씀을 해 주셨는데, 2008년에 3조가 좀 넘었던 것으로 제가 봐서, 2007년에 적자 규모가 좀 어느 정도였는지 정확히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덕배 예산회계팀장 - 2007년 적자가 4,447억원 적자였습니다.

공보관 - 질문 있으실까요?

질문 - 외화자산 운용 파트에서 국내 금융기관 활용 부분이 위탁이나 증권매매 이용하는 기관 숫자가 지난해에 전년 대비해서 그대로고요, 그 다음에 매매 위탁 액이나 매매도 거의 변화가 없는데 국내 금융기관 활용을 이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는게 한은의 계속되는 방침인데 지난해 이렇게 좀 정체된 이유를 듣고 싶고, 그 다음에 앞으로 좀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최한호 운용기획팀장 - 안녕하십니까, 외자운용원 운용기획팀 최한호 팀장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질문하신 기자님에 대한 답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희들 연차보고서 내용 중에 외화채권 매매거래와 주식채권에 대한 위탁 운용 부분으로 나누어서 수치를 설명드리고 있는데, 우선 외화채권 매매 거래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지난해 2022년에 약 38.4억 달러 정도의 매매거래를 실시를 했고, 2023년 작년에는 39.8억 달러 약간 소폭 늘어난 수준의 거래를 했습니다. 작년 2023년은 2022년에 비해서는 어느 정도 시장 불확실성이라는 불안정성이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SVB 사태라든가 미국 정책 금리에 대한 변화, 그리고 또 지정학적 리스크를 감안했을 때 저희들이 외자 운용을 조금 약간 신중하게 하려는 기조가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대체적으로 매매 거래들이 이제 줄어든 영향이 국내 기관과의 매매 거래에 있어서 조금 소폭이나마, 소폭 늘어나는 요인으로 작용을 하지 않았나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위탁 운용 부분에 있어서는, 전년 2022년 수치와 2023년 수치가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실 텐데요. 실질적으로는 이제 저희들 아시다시피 외환 보유액이 전년에도 약간 소폭 줄어들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국내은행에 대한 위탁 규모를 크게 늘리기는 어려웠던 부분이 좀 있고요. 그렇다 하더라도, 이제 과도기적인 상황으로 보고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자산 운용사에 대한 위탁 부분을 꾸준히 늘려 나가는 방향으로 할 방침입니다. 감사합니다.

공보관 - 다음 질문 받겠습니다. 추가로 질문하실 기자님 안 계신가요?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신 것 같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2023년 한국은행의 연차 보고서에 관련한 기자설명회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개최일시 : 2024.3.29

개최장소 : 별관 1층 기자실

제작년도 : 2024

발 표 자 : 최재효 커뮤니케이션국장, 이덕배 예산회계팀장, 최완호 운용기획팀장 

재생시간 : 00:12:07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