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방역정책 전환 이후 중국경제는 감염병 상황이 안정되는 가운데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고 있으며, 향후 대면서비스를 중심으로 소비가 회복되면서 경제활동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 중국 부동산 경기 부진, 글로벌 수요 둔화 등으로 인해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 리오프닝의 현황을 살펴보고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해 보았다.
점검해 본 결과, 중국 리오프닝은 대중수출 회복 및 중국인 관광객 유입을 통해 우리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중수출은 우선 중국 내수경기와 관련된 화공품 등을 위주로 회복하겠으며, 이후 휴대폰·반도체 등 IT관련 제품이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 유입은 그간 위축되었던 운송 및 여행업을 중심으로 국내 서비스업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중국의 소비중심 회복, 재고누증 및 대외수요 부진 등으로 중국 리오프닝에따른 국내 성장 제고효과가 과거 평균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물가의 경우 국제원자재가격 및 중국내 물가 상승,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을 통해 국내 소비자물가에 상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미·중 갈등에 따른 선진기술 접근제약, 비효율적인 국영기업에 대한 의존 지속,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등은 중국의 중장기 성장을 제약시킬 수 있어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