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자료

  1. 조사 · 연구
  2. 지역본부자료
  3. 공동연구자료

(목포)서남해안 해양관광 활성화 전략

목포본부 (061-241-1128) 2012.01.04 4392

한국은행 지역본부가 주축이 되어 각 지역의 전문가, 당행 본부 및 지역본부 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다자간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2011년 처음으로 실시하고 동 결과물인 공동연구 논문(총 15편)을 순차적으로 게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국내 관광은 소득증대, 주5일제 정착 등 사회경제적 여건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관광활동에 대한 욕구 증대 및 관광기회 확대 등으로 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 서남권의 경우 2006 ~ 2009년중 연평균 16.6%의 높은 관광객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지수평활모델을 사용하여 추정한 결과 관광객이 2012년 2,872만명, 2016년 3,377만명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남 서남권은 자연조건상 해안을 접하고 있는 만큼 늘어날 관광수요에 부응하고 이를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해양관광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SWOT 분석을 위해 우리나라 서남해안의 해양관광의 S, W, O, T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서남해안은 섬으로 둘러싸인 정온해역(靜穩海域) 등 천혜의 자연자원과 잘 보존된 문화유산을 갖추고 있어 자연·문화자원에 있어서는 경쟁력이 높다(S). 반면 교통이 불편하고 숙박·식음시설 등 위락시설이 열악한데다 어항(漁港), 크루즈 부두 등 거점시설도 부족한 점 등 관광 인프라 측면에서는 타지역보다 미흡하다(W). 최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서남해안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각종 개발 계획을 잇달아 발표하고 대규모 국책사업 추진으로 관광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다. 또한 인접한 중국의 관광수요가 급증하면서 서남해안 해양관광의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O). 한편 지방 정부 출범 이후 각 지역에서 관광객 유치경쟁이 강화되면서 지역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관광상품이 필요한데 경쟁적 관광개발로 인해 해양관광자원이 난개발되거나 관광상품이 획일화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기후변화와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증대로 인해 대규모 인프라 개발이 위축될 위험도 상존한다(T).

이러한 S, W, O, T 요인들로부터 SWOT 분석을 실시하면 몇 가지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이 도출되는데 이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전략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간적으로 서남해안으로 분류된 지역을 해양휴양레저, 연안크루즈, 해양레포츠에 비교우위가 있는 지역으로 벨트화하여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해양관광벨트별로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셋째 외부 관광수요를 적극 창출하기 위해서는 거대 경제권으로 떠오른 중국관광객 유치를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대부분 기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및 계획을 통해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서남해안 해양관광을 둘러싼 각종 개발 계획이 난립하는 가운데 중점 추진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전략이 향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서남해안 해양관광 활성화 관련 정책수립과 집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차례)

 

Ⅰ. 머리말

 

Ⅱ. 서남해안 해양관광자원 현황

 

1. 해양관광

2. 전남 서남권 관광객 현황 및 전망

3. 서남해안 해양관광자원 현황

 

Ⅲ. 서남해안 해양관광 SWOT 분석

 

Ⅳ. 서남해안 해양관광 활성화 전략

 

1. 해양관광 개발의 공간적 벨트화

2. 해양관광벨트별 인프라 구축

3. 중국관광객 유치

 

Ⅴ. 요약 및 결론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