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서민금융기관의 영업현황과 개선과제

구분
등록일
2007.01.16
조회수
4379
키워드
개선 지역 과제 서민 영업 현황
담당부서
부산본부(기획홍보팀 차장 방만승 240-3803)

Ⅰ. 검토배경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상호금융 및 새마을금고 등 서민금융기관은 예금은행과 함께 지역금융의 근간을 구성

 □부산지역 서민금융기관은 외환위기 이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수신기반을 회복하였으나 여신기반은 금융권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현저히 위축

 □이와 같은 부산지역 서민금융기관의 여신기반 약화는 지역자금의 선순환을 어렵게 하여 궁극적으로 지역경제의 성장기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

  ⇒부산지역 서민금융기관의 여수신, 자금조달․운용, 손익 및 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주요 특징을 도출하고 개선과제를 제시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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