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 다이제스트(2016-4)경북동해안 지역금융의 특징, 문제점 및 기능 강화 방안

구분
등록일
2016.01.22
조회수
5077
키워드
기능 동해안 지역 특징 금융 방안 강화 문제점 주간경제다이제스트
담당부서
포항본부

 

   경북동해안지역은 철강산업, 관광문화산업, 원자력발전산업, 농수산업 등이 어우러진 도농복합지역으로서 과거 우리나라의 고도성장기에는 비교적 순탄하게 성장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고도성장기를 지나 지역경제가 정체상태에 놓이기 시작하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지역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 장기간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경제의 장기간 성장 정체에는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등 지역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경제 환경 변화 등이 크게 작용하고 있으나 지역금융시스템의 기능이 약화된 데도 상당 폭 기인한다. 특히 최근 경북동해안지역은 고속철도, 항만, 도로 등 경제성장의 기반인 사회간접자본이 크게 확충되고 지역의 뛰어난 연구개발 역량, 교육·인적자원 확충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장여건의 개선이 실제 투자와 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데는 경북동해안 지역금융의 효율성에 큰 문제가 발생하였음을 시사한다.

 


   이에 한국은행 포항본부(본부장 은호성)는 지역의 자율적인 성장매커니즘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지역내의 자금중개를 담당하는 지역금융이 보다 효율적으로 기능하여 지역내의 자금수요와 공급을 활성화시켜야한다는 판단하에 관계형 금융이론을 주요 분석도구로 사용하여 현재 경북동해안지역 금융에 대한 구조적 특징과 문제점을 살펴본 후 경북동해안 지역금융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