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본부 조사연구자료

  1. 한국은행
  2. 지역본부
  3. 지역경제정보
  4. 조사연구자료

주간경제 다이제스트(2015-24) 산업도시 포항의 진단 및 향후 발전과제

포항본부 2015.12.29 2771

 

 과거 우리나라는 국가주도로 철강산업 육성정책을 적극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국가적 지원에 힘입어 포항경제는 1970년대 이후 철강산업이 세계적 수준의 생산능력과 기술력을 보유하는 등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왔다. 그러나 최근 주력 철강산업의 부진이 장기화되면서 지역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져있으며 지역사회에서는 특정산업으로 계속 특화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인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정산업으로의 특화는 단기적인 성장에는 긍정적이었지만 장기적으로는 대규모 외부충격에 매우 취약한 단점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자동차 도시 디트로이트市가 2013년말 파산한 것이 그 대표적 사례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한국경제학회(2014) 등에 따르면 2018년에는 철강 등 우리나라 4개 주력산업 분야가 중국에 추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철강업의 국제 경쟁력 약화, 포항지역의 기업경기 전망 둔화, 도시 경쟁력 약화 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도시 및 다양한 산업 육성전략 수립·집행이 매우 절실한 시점이다.
  이에 한국은행 포항본부(본부장 은호성)는 먼저 지역성장 및 도시경쟁력 이론을 개관하고 주요국 산업도시의 성공·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산업구조와 도시경쟁력과 관련된 이슈를 진단한 후, 이를 토대로 포항경제의 경쟁력을 평가하고 향후 발전과제를 제시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