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 다이제스트(2015-21)울릉경제의 특징과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구분
등록일
2015.11.20
조회수
2469
키워드
지속발전 특징 정책과제 경제 주간경제다이제스트
담당부서
포항본부

 

  울릉도는 우리나라에서 9번째로 큰 섬이며 동해안에서는 최대 섬으로서 지정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우리나라 해양진출의 최전선에 위치한 ‘국경도서(國境島嶼)’이다. 뿐만 아니라 울릉도는 동해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해양자원의 개발, 해상교통안전의 확보, 해양환경의 보전, 우리나라 영해의 배타적 경제수역 관리, 앞으로 북극해항로의 교두보 개척 등 정치, 외교, 경제, 안보 면에서의 실질적인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간과할 수 없는 특수한 도서이다.

   하지만, 그동안 울릉도는 우리나라의 수천 개 도서 중의 하나라는 일반적 시각에서 다루어져온 측면이 커, 울릉도가 지역경제 단위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사회간접자본의 설치를 위한 국비 지원사업의 경우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경제·생활 기반의 낙후로 울릉군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절실한 인구가 감소하고, 청년인구의 유출 등이 가속화되면서 섬이 빠르게 늙어가는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울릉경제는 산업구조가 급속히 변모하고 있으나 정착이 미흡하기 때문에 거시경제의 변동성이 매우 커 성장 잠재력도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은행 포항본부(본부장 은호성)는 천혜의 자연·관광 자원을 보유한 울릉도의 해양진출의 최전선에 위치한 국경도서로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한편 앞으로 울릉도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근 울릉지역 경제의 특징과 구조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발전해 나갈 수 있는 정책과제를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은 물론 경제운용방식의 혁신차원에서 모색해보았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