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 다이제스트(2015-17)최근 지역 철강산업의 대내외 환경변화 점검과 시사점

구분
등록일
2015.07.31
조회수
3285
키워드
대내외 시사점 환경변화 점검 철강산업 최근 주간경제다이제스트
담당부서
포항본부

 

 

  지난해 말경만 하더라도 2015년 지역경제는 주력 철강산업을 중심으로 오랜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던 2014년의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금년 상반기중 지역 철강산업의 동향은 이러한 전망이 크게 빗나갔음을 보여주고 있다. 금년 들어 지역경제의 주력 철강산업은 대내외 경기적?구조적 요인에 기인하여 생산과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하반기중에는 세계시장의 완만한 수요 회복, 유가 및 수출가격 안정, 엔화약세의 진정 등을 바탕으로 부진이 다소 완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자동차 업종의 해외생산 확대, 신흥시장국 중심의 성장구조, 중국 철강산업의 경쟁력강화와 내수중심의 성장전략 등 구조적 요인은 계속해서 지역 철강산업의 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에 대응하여 지역 주력 철강산업은 국제유가 급변과 같은 대외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한편, 미래 유망 신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하겠다.
  이에 한국은행 포항본부(본부장 은호성)는 최근 지역 철강산업의 부진 배경에 대해 살펴본 후 하반기의 전망과 더불어 지역 철강업계가 유의해야할 주요 리스크요인을 점검하고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