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청소년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경제이야기 따라잡기(고등학생)_9. 생산활동과 기업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청소년
설명
경제이야기 따라잡기(고등학생)
1. 희소성과 기회비용
2. 경제주체와 경제체제
3. 수요ㆍ공급과 시장의 균형
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5. 완전경쟁시장과 가격
6. 불완전경쟁시장
7. 한계효용체감과 효용극대화
8. 수요곡선과 수요탄력성
9. 생산활동과 기업
10.이윤극대화와 공급
11.불완전한 시장기능 - 시장실패
12.정부의 기능과 한계 - 정부실패
13.국민소득의 순환과 국내총생산
14.국민소득의 측정과 경제성장
15.경기변동과 실업
16.물가와 인플레이션
17.화폐와 통화량
18.이자율
19.금융과 신용
20.무역과 국제수지
21.환율과 환율변동의 경제적 영향
22.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효과
23.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한계
24.세계시장과 한국경제
교육자료
경제이야기 따라잡기

9. 생산활동과 기업

선생님 :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의 아홉 번째 시간입니다. 학습에 들어가기 전 여러분이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네~잘 맞췄어요. 그럼, 이번 시간에 어떤 내용을 학습하게 될지 함께 살펴볼까요?

아~안타깝네요. 이번 시간의 학습을 통해 생산활동과 기업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먼저 생산이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기업이 생산활동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 일상생활에서 우리들이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만드는 모든 경제활동을 생산이라고 합니다. 즉, 생산이란 사무실을 내고 그 안에 전화와 인터넷 망 등을 구비할 뿐만 아니라 공장을 세우고 기계를 구입하고, 일할 사람을 채용하고, 또한 원료를 사다가 물건을 만드는 일련의 경제활동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생산이란 생산요소를 생산기술과 결합하여 사람들에게 쓸모 있는 재화를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생산을 담당하는 주체를 생산자 또는 공급자라고 말합니다. 생산자는 눈에 보이는 물건을 직접 만들어내는 기업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모든 경제주체가 생산자에 해당됩니다. 생산기업으로부터 물건을 구입하는 도매상과 운수업자 그리고 쇼핑타워내의 소매상도 모두 서비스를 생산하므로 생산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발사·헤어디자이너·연예인·가수·웹디자이너·프로그래머· 의사·변호사·외환딜러·증시전문가 등도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생산자인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가 모여 교육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학교 또한 생산자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모든 생산활동은 나라경제 전체의 일자리를 늘려 국민소득을 증가시키며, 나아가 경제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힘으로 작용합니다. 한편 경제 내에는 이렇게 다양한 생산자가 존재하고 있지만 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경제주체는 기업입니다. 무슨 일이든 전문적으로 한다는 것은 같은 비용과 노력을 들였을 때 더 높은 효율성을 지니고 생산자인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가 모여 교육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학교 또한 생산자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모든 생산활동은 나라경제 전체의 일자리를 늘려 국민소득을 증가시키며, 나아가 경제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힘으로 작용합니다. 한편 경제 내에는 이렇게 다양한 생산자가 존재하고 있지만 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경제주체는 기업입니다. 무슨 일이든 전문적으로 한다는 것은 같은 비용과 노력을 들였을 때 더 높은 효율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생산활동에서 이러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경제주체는 기업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산의 주인공으로 기업을 꼽게 됩니다.

그렇다면 대표적 생산자인 기업이 이처럼 생산활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기업활동과 관련한 몇 가지 개념을 알아봅시다. 기업이 생산과 판매 등 기업을 운영하는데 들어간 돈을 비용이라고 하며,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에 팔아 얻게 되는 돈을 수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입에서 비용을 뺀 것을 이윤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이 이윤을 될 수 있는 한 가장 크게 만드는 것입니다. 앞에서 소비자가 소비하는 목적이 효용을 극대화 시키는 데 있었던 것처럼 기업이 생산을 하는 목적은 이윤을 극대화 시키는 데 있습니다. 즉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바로 이윤창출에 있습니다.

우리는 앞에서 소비자들은 각자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얻는 효용을 극대화하려고 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소비선택을 합리적인 의사결정 이라고 이미 학습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로서 우리들은 사실 알게 모르게 이러한 원리를 실천하면서 일상생활을 살고 있습니다. 한편 생산자인 기업의 경우에도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이윤극대화와 부합하는 의사결정이 곧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필요로 하는 물건을 만들어 내는 기업이 오로지 이윤에만 매달린다면 이는 너무 이기적이지 않은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의 권익보호에 앞장서야 하고 나라경제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하는 기업이 이윤을 내는 데만 몰두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생각은 한마디로 기우입니다. 영국의 처칠은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사회주의자의 유치한 발상이다. 진짜 악은 기업이 손실을 내는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로 위의 염려가 쓸데없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떤 한 기업이 소비자의 권익을 무시하는 경우 어떤 일이 생길지를 상상해볼까요? 이렇게 되면 예를 들어 소비자단체들은 이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에 대해 강력한 불매운동을 벌일 것입니다. 이 경우, 이 기업은 물건을 판매하기가 어렵게 되어 이윤극대화를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다른 예로 오늘날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어버린 환경문제를 생각해 볼까요? 어느 기업이 눈앞의 이득에만 급급하여 환경문제를 소홀히 한다면, 이 기업의 상품은 시장에서 배척당하여도 이상의 생산활동이 곤란해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경제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비입니다. 생산자인 기업의 모든 구성원 역시 소비자이기 때문에, 기업이 환경문제를 중히 여기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다른 기업들과 공정하게 경쟁하여 이윤극대화를 달성하는 기업이 곧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기업인 것입니다.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가운데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나라경제 전체의 발전을 이끌게 되는 것입니다.



농구게임, 여러분이 공부한 것을 확인해 볼까요? 지금부터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세요.

Q1. 다음 밑줄 그은 사람중 생산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 보기에 가장 알맞지 않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변호사가 법정에서 변론을 하고 있다.

② 가수가 콘서트장에서 노래를 누르고 있다.

③ 학생이 학교에서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있다.

④ 택시기사가 승객을 목적지로 데려다 주기 위해 운전을 하고 있다.

Q2. 기업이 생산활동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무엇일까요?

① 국가 경제성장 ② 이윤추구 ③ 효용극대화 ④ 국민복지

Q3. 다음 중 “이윤”과 관련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 이윤은 기업의 수입에서 비용을 차감하여 계산할 수 있다.

② 이윤은 사회적으로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③ 공정한 경쟁을 통한 기업의 이윤추구는 국가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

④ 기업가의 창조적인 혁신 노력은 이윤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1. 생산의 주인공인 기업

- 생산 : 일상생활에서 우리들이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만드는 모든 경제활동. 즉, 생산요소를 생산기술과 결합하여 생산물을 만들어내는 활동

- 생산자(공급자) : 생산을 담당하는 주체

- 생산의 주인공을 기업으로 대표할 수 있음

2. 생산의 목적

-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이윤추구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