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청소년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_9. 생산요소 투입과 소득분배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청소년
설명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
1. 희소성과 선택 그리고 기회비용
2. 분업과 교환          
3. 완전경쟁시장과 가격  
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5. 바람직한 선택 - 직업 
6. 바람직한 선택 - 저축 
7. 바람직한 선택 - 소비 
8. 생산의 주체 - 기업   
9. 생산요소 투입과 소득분배
10.독과점시장           
11.독과점 폐해와 대응   
12.불완전한 시장기능을 대신하는 정부
13.커지는 정부와 나라살림
14.화폐와 통화량        
15.금융과 이자율                        
16.국민경제의 순환과 성장               
17.경제문제 - 인플레이션                
18.경제문제 - 실업                      
19.통화정책과 재정정책                  
20.국제무역                             
21.수ㆍ출입과 국제수지                  
22.환율                                 
23.우리경제의 회고와 전망       
교육자료
경제이야기 따라잡기

9. 생산요소 투입과 소득분배

중은이 : 누나! 저 사람들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겠다.

한은이 : 그렇지... 삽 대신에 굴삭기를 이용하면 시간도 줄이고 생산성도 더 올라갈 수 있을텐데.

중은이 : 맞아. 굴삭기를 사용하면 훨씬 적은 사람으로 쉽게 일할 수 있겠다.

선생님 :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학습목표를 살펴볼까요?

선생님 : 생산성이란 무엇일까요? 생산성이란 생산량을 생산에 들어간 요소로 나눈 것으로서, 생산요소 한 단위가 얼마나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농부가 동일한 토지에서 지난해보다 더 많이 수확했다면 생산성이 올라갔다고 말할 수 있고, 자동차 회사에서 근로자의 수가 늘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생산되는 자동차의 수가 증가했다면 생산성이 높아진 셈이 됩니다. 생산성이 향상되면 기업의 생산과 판매수입이 증가하여 근로자의 임금을 높여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국가 전체적으로도 국민소득이 올라가고 따라서 생활수준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생산성은 개인소득 증가나 국제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어느 나라든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생산성은 어떤 요인들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인적자본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오늘날은 노동 대신에 인적자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심지어 우리나라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정부 기관의 이름도 '교육부' 대신 '교육인적자원부'라는 명칭으로 변경될 정도로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적자본을 강조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가 생산성 향상을 통해서 미래의 소득과 생활수준의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상품을 생산할 때에는 노동, 자본, 천연자원과 같은 생산요소가 필요하며, 이는 기업이 수요자가

되고 가계가 공급자가 되는 생산요소 시장에서 거래됩니다. 노동시장은 대표적인 생산요소 시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 주위의 많은 가계는 노동의 제공을 통해 대부분의 소득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임금은 기업에게는 생산비용이 되지만 가계에게는 소득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기업들이 근로자를 고용할 때 어떤 의사 결정 과정을 거치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게임기를 생산하는 회사가 현재 1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직원을 1명 더 고용할 때 1달에 10대의 게임기를 더 만들 수 있다면,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회사에 유리할까요?

근로자들의 임금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만드는 상품의 가격이 높아질수록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일 다른 것은 전혀 변하지 않았는데 자동차 1대의 가격이 2,000만원에서 2,200만원으로 올라갔다면,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의 수입이 늘어나고 근로자가 이 회사의 수입에 기여하는 금액이 많아졌기 때문에 노동자의 임금도 올라가게 됩니다. 또, 생산한 상품의 가격이 변하지 않더라도 노동 생산성이 높아지면 기업의 수입이 증가하므로 근로자의 임금이 올라가게 됩니다. 반대로 근로자의 입장에서 임금을 생각해 볼까요? 근로자가 현재 취업하고 있는 기업에서 계속 일을 하는 이유는 다른 곳에서 받을 수 있는 임금과 같거나 그 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에서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면 지금의 회사에서 일할 이유가 없겠죠. 따라서 다른 곳에서 받을 수 있는 임금은 현재 하고 있는 일의 기회비용이 됩니다. 즉, 기업이 어떤 근로자를 채용 하겠다는 것은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없는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사람보다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높은 임금을 받으려면 노동자 스스로 자신의 인적 자본을 많이 쌓아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 빌 게이츠(Bill Gates)가 세계 제일의 부자라는 사실은 알고 있겠죠?

그렇다면 그가 세계 제일의 기업가라는 사실도 알고 있나요?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에도 현대, 삼성, LG, 포스코 등과 같은 기업과 기업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큰 공헌을 했습니다. 기업가들은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위험한 일에 도전하여 성공했고, 그 결과 노동자들은 더 높은 임금을 받게 되었으며, 경제성장을 통하여 국민 전체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럼, 한국의 기업가 정신을 대표하는 고 정주영 회장이 현대그룹을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축구게임, 여러분이 공부한 것을 확인해 볼까요? 지금부터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세요.

Q1.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무엇일까요?

<보기>

ㄱ. 공자, 기계에 대한 투자

ㄴ. 근로자에 대한 교육훈련

ㄷ. 기술 진보

ㄹ. 사회조작과 제도의 정비

① ㄱ,ㄴ ② ㄱ,ㄷ,ㄹ ③ ㄱ,ㄴ,ㄷ ④ ㄱ,ㄴ,ㄷ,ㄹ

Q2. 임금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 가계가 노동을 제공하고 받는 소득을 의미한다.

② 근로자의 임금은 자신이 만드는 상품의 가격과는 관련이 없다.

③ 다른 곳에서 받을 수 있는 임금은 현재 하고 있는 일의 기회비용이 된다.

④ 생산한 상품의 가격이 변하지 않더라도 노동생산성이 높아지면 근로자의 임금이 상승한다.


Q3. ( )은 기업 활동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으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① 기업가 정신

② 소비자 정신

③ 생산자 정신

④ 보호주의 정신



1. 투자와 생산성
- 생산성이란 생산량을 생산에 들어간 요소로 나눈 것으로서, 생산요소 한 단위가 얼마나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가를 말합니다.

- 생산성이 향상되면 기업의 생산과 판매수입이 증가하여 근로자의 임금을 높여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국가 전체적으로도 국민소득이 올라가고 따라서 생활수준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임금의 결정

- 근로자들의 임금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만드는 상품의 가격이 높아질수록 상승합니다.

- 또한 근로자의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임금은 상승합니다.

3. 기업가 정신

- 기업가들은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위험한 일에 도전합니다.

- 기업가들의 적극적인 도전정신이 성공할 경우 노동자들은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으며, 경제성장을 통하여 국민 전체의 생활수준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