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경제이야기 따라잡기
7. 바람직한 선택 - 소비
중은이 : 이번 달 용돈으로 무엇을 사는 게 좋을까?
한은이 : 중은아, 무엇을 그렇게 고민하고 있니?
중은이 : 아, 누나~ 사고 싶은 건 많은데, 용돈은 한정되어 있고... 그래서 무엇을 사야 할지 고민하고 있었어.
한은이 : 그래? 그렇다면 네가 어떤 물건을 샀을 때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을지를 생각해봐. 그럼, 답이 나올 거야~
선생님 : 여러분도 중은이와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많이 있을 거예요.이번 시간에는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학습목표를 살펴볼까요?
선생님 :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선택에 앞서 여러 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어떤 상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이 상품이 꼭 필요한지를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신중히 생각해 보지 않고 물건을 구입하면 후에 꼭 필요하지도 않은 것을 샀다고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고자 하는 상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잘 알아야 합니다. 자주 구입하는 상품의 경우는 대부분 품질을 잘 알고 있지만, 자주 구입하지 않거나 새로운 상품을 구입할 때는 구입하기 전에 그 상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잘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살펴보거나 사용해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상품은 어디에서나 동일한 가격에 팔릴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동일한 상품이라도 지역, 판매방법, 판매자에 따라 서로 가격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상품의 가격도 비교해 봐야 합니다.
여러분은 상품을 구매할 때 할인쿠폰을 사용해본 적이 있나요? 최근 인터넷에 할인쿠폰 사이트가 생기고
신용카드회사, 이동전화회사 등에서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파는 기업이 이렇게 쿠폰을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간이 없거나 꼼꼼하지 못한 사람들은 가격을 비교하지 않고 바로 물건을 사지만 꼼꼼한 소비자들은 가격을 일일이 비교하여 더 싼 상품을 찾습니다. 바로 이렇게 시간의 기회비용이 적고 보다 저렴한 물건을 찾는 소비자들을 찾아내는 역할을 쿠폰이 하는 것입니다.
광고에 드는 비용이 가격에 포함되어 소비자에게 부담을 준다며 광고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광고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광고가 정보를 전해주는 것 이상으로 소비자를 현혹시켜서 필요 없는 상품을 사도록 만드는 경우도 있겠죠.
따라서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와 그렇지 않은 광고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걸까요? '싼 게 비지떡’이라는 속담이나' 물건의 품질을 모르면 가격을 많이 주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상품의 가격은 그 안에 상품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주어진 예산 범위 내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성능의 상품을 구입하려고 노력하여야 합니다.
한때 졸업선물로 대단히 인기가 있었던 휴대용 카세트가 물러나고 이제는 MP3-플레이어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MP3- 플레이어는 휴대가 편리하고 음질도 탁월하여 젊은이들의 갖고 싶어하는 상품 목록에서 줄곧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죠. 그러나 MP3-플레이어는 신제품이 계속 나오고 있고 디자인, 기능, 가격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제대로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외형적인 디자인을 보면 직사각형 박스, 목걸이, 헤드폰 모양뿐 아니라 유선형이나 부드러운 곡면을 가진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 색상은 은빛단색, 은빛과 검정색, 검정색, 붉은색 등 매우 다양합니다. 기능면에서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것으로는 배터리 지속시간, 재생할 수 있는 파일 종류, 그리고 저장용량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기능들을 압도할 수 있는 것은 가격이겠죠. 기능이 뛰어나더라도 상품의 가격이 맞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구입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가? 하는 것은 구매결정시의 가장 큰 고려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가지 상품을 두고도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매우 많습니다. 생산자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공급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의 상품을 내놓고 있지만 소비자들로서는 오히려 이로 인해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조사를 충분히 하고 그로부터 얻은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축구게임, 여러분이 공부한 것을 확인해 볼까요? 지금부터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세요.
Q1. 옛날 : 한은이 할아버지는 TV를 사기 위해 10곳도 넘는 가전제춤 대리점을 직접 방문하였다, 그런데 날도 저물고 몸도 피곤해서 더 많은 대리점을 방문할 계획을 포기하고 그냥 가까운 곳에서 제품을 샀다.
오늘날 : 한은이 아버지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의 TV 가격을 비교한 후 가장 저렴한 가격대에서 품질이 가장 좋은 제품을 인터넷으로 샀다.
보기는 한은이의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TV를 사는 과정을 기록한 것입니다. 다음 중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행동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봉현 : 할아버지와 아버지 두 분 모두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을 하셨어. 이런 노력을 정보수집 비용이라고 하지.
② 기덕 : 인터넷 등 통신기술이 발달해서 오늘날 아버지의 정보수집 비용은 옛날의 할아버지보다 훨씬 적게 들게 되었어.
③ 상우 : 할아버지와 아버지 두 분 모두 어떤 TV를 선택하든지 선택에 따른 기회 비용을 반드시 지불하셔야 하지.
④ 현희 : 할아버지가 TV를 구매하셨을 때는 옛날이라 선택에 발달하여 기회비용을 고려하셔야 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하여 아버지는 TV를 사실 때 기회비용을 고려하실 필요가 없어.
Q2. 한은이는 서점에서 10,000원짜리 책을 구입하였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쿠폰이 하나 붙어 있었는데, 이 쿠폰을 가지고 출판사로 찾아오는 사람에게는 책값 중 1.000원을 환불해 주겠다는 말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 말을 본 한은이는 그럴 바에는 차라리 처음부터 1.000원을 할인한 9,000원에 책을 파는 게 더 나을 텐데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한은이의 의문점에 대해 친구인 중은이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다음 설명 중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자기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시간에 대해 느끼는 기회비용은 모두 다르지.
① 시간당 임금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일을 뒤로 미루고 고작 1,000원을 할인 받기 위해 쿠폰을 오려서 풀판사로 찾아가려고는 하지 않을거야. ② 시간의 기회비용이 큰 사람은 기거이 쿠폰을 들고 출판사로 찾아갈거야. 이처럼 ③ 출판사는 쿠폰을 이용해서 실질적으로 시간의 기회비용이 큰 사람과 적은 사람에게 책값을 달리 적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 그리고 ④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출판사는 이윤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는거야.
Q3.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하여 선택에 앞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사려고 하는 제품의 품질을 올바로 비교하기 위해 여러 정보를 고려하다 보면 오히려 복잡해져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내가 알고 있는 정보만으로 제품을 선택한다.
② 사려고 하는 상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잘 알아보아야 한다.
③ 여러 곳에서 팔리고 있는 동일한 상품의 가격을 비교해보아야 한다.
④ 구매하려는 상품이 꼭 필요한지를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합리적인 소비
-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선택에 앞서 여러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 상품이 꼭 필요한지를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 자신이 사고자 하는 상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잘 알아야 합니다.
* 동일한 상품이라도 지역, 판매방법, 판매자에 따라 서로 가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의 가격도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2. 선택의 실제
- 생산자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공급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의 상품을 내놓고 있지만 소비자들로서는 오히려 이로 인해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사전에 조사를 충분히 하고 그로부터 얻은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내용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
1. 희소성과 선택 그리고 기회비용
2. 분업과 교환
3. 완전경쟁시장과 가격
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5. 바람직한 선택 - 직업
6. 바람직한 선택 - 저축
7. 바람직한 선택 - 소비
8. 생산의 주체 - 기업
9. 생산요소 투입과 소득분배
10.독과점시장
11.독과점 폐해와 대응
12.불완전한 시장기능을 대신하는 정부
13.커지는 정부와 나라살림
14.화폐와 통화량
15.금융과 이자율
16.국민경제의 순환과 성장
17.경제문제 - 인플레이션
18.경제문제 - 실업
19.통화정책과 재정정책
20.국제무역
21.수ㆍ출입과 국제수지
22.환율
23.우리경제의 회고와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