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청소년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_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청소년
설명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
1. 희소성과 선택 그리고 기회비용
2. 분업과 교환          
3. 완전경쟁시장과 가격  
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5. 바람직한 선택 - 직업 
6. 바람직한 선택 - 저축 
7. 바람직한 선택 - 소비 
8. 생산의 주체 - 기업   
9. 생산요소 투입과 소득분배
10.독과점시장           
11.독과점 폐해와 대응   
12.불완전한 시장기능을 대신하는 정부
13.커지는 정부와 나라살림
14.화폐와 통화량        
15.금융과 이자율                        
16.국민경제의 순환과 성장               
17.경제문제 - 인플레이션                
18.경제문제 - 실업                      
19.통화정책과 재정정책                  
20.국제무역                             
21.수ㆍ출입과 국제수지                  
22.환율                                 
23.우리경제의 회고와 전망  
교육자료
경제이야기 따라잡기

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한은이 : 중은아, 너 요즘도 음악 CD를 즐겨 사니?

중은이 : 응, 누나. 1만 4,000원씩 하는 음악 CD를 한 달에 두 장씩 사고 있는데, 좋아하는 가수들의 음악 CD를

좀 더 사고 싶지만 CD의 가격이 만만치 않네.

언제쯤이면 내가 원하는 만큼 CD를 살 수 있을까?

한은이 : 하하하! CD가격이 내려가거나 네 용돈이 많아지면 더 살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한 달에 두 장

사는 것에 만족해야 하지 않을까~

선생님 : 여러분도 중은이와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나요?

이번 시간에는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학습목표를 살펴볼까요?

선생님 : 수요란 어떤 가격에 대해 사람들이 사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을 말합니다.

당연히 사람들은 가격이 낮을수록 더 많이 사려고 할 것이고 가격이 높을수록 더 적게 사려고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수요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결정하기 전에 항상 비용과 편익을 비교합니다.

소비자들은 구매에 앞서서 '내가 이 상품을 사야 할까? 사야 한다면 얼마나 많이 사야 할까?'등을 미리 계산합니다. 그 결과 편익이 비용보다 크면 그 상품을 구입할 것이고, 편익과 비용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더 많이 구입하려고 할 것입니다.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상품 소비에서 얻는 편익은 그대로인데 반해 비용이 상승하므로 편익과 비용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또 가격이 많이 오르면 때에 따라서 편익보다 비용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납니다. 이런 소비자들은 그 상품의 구입 자체를 포기할 것이며, 대신에 비슷한 만족을 주는 값싼 다른 상품을 구입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가격 변화에 따라서 합리적으로 반응할 때 수요의 법칙이 성립합니다.

그렇다면 가격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이 얼마나 민감하게 변하는가를 알 수 있다면 공급자의 영업 전략도 달라질 수 있겠죠?

어떤 상품의 수요량은 그 상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그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의 소득, 미래의 가격에 대한

예상, 그리고 관련 재화의 가격이나 수요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기업들이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에는 어떤 원리에 따를까요? 기업들도 소비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비용과 편익을 고려합니다. 어떤 재화의 생산에 따른 편익, 즉 판매수입이 비용보다 더 크면 기업은 생산을 계속하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생산을 중단할 것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기업들은 생산에 따른 판매수입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산을 늘릴 것이고 시장 전체의 생산량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 경우, 기업의 판매수입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산을 줄임으로써 시장 전체의 생산량이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가격과 공급량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공급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어떤 상품의 공급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지만 생산기술, 미래에 대한 기대, 투입 요소의 가격, 자연조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도 공급량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된 가격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분해주며 또 생산된 재화를 배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런데 시장가격에 어떤 통제를 가하면 이런 기능이 사라지거나 잘못된 신호를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제 시장에서 원유가격이 상승하면 우리나라의 휘발유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부가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명분으로 휘발유 가격이 상승하지 못하도록 통제하면 소비자들은 잘못된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의 상승은 소비자들에게 휘발유의 소비를 줄이고 생산자들에게 휘발유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 자원을 개발하라는 신호를 주는 것인데, 휘발유의 가격이 오르지 못하게 정부가 통제하면 오히려 휘발유 사용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시민들이 더 큰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가 가격통제를 할 때는 예상되는 결과 등을 잘 검토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축구게임, 여러분이 공부한 것을 확인해 볼까요? 지금부터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세요.

Q1. 가격 결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 상품의 가격은 생산자들의 생산비를 반영한 공급과 소비자들의 효용을 반영한 수요에 의해서 결정된다.

② 한계효용학파 경제학자들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감, 즉 효용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된다고 생각하였다.

③ 소비자들의 의사가 바뀌어 수요가 변하거나, 생산자의 생각이 바뀌어 공급이 변하면 가격도 변하게 된다.

④ 가격은 공급의 변화와는 상관없이 전적으로 수요의 변화에 의해서만 변한다.

Q2. 다음 중 가격변화의 원인이 다른것은 무엇일까요?

① 중동지역에 전쟁이 발생하여 국제시장에서 원유의 공급이 감소함에 따라 원유가격이 상승하였다.

② 유기농 잡곡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에 사려는 사람이 늘어 유기농 잡곡의 가격이 상승하였다.

③ 미국 밀농사가 흉년이 들어 수입할 수 있는 밀의 양이 줄어들어 밀 가격이 상승했다.

④ 쌀농가가 풍년이 들어 쌀 공급량이 늘어나 쌀 가격이 하락하였다.

Q3. 수요와 공급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 어떤 상품의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음(-)의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 한다.

② 가격의 변화에 대해서 수요가 민감하게 변하는 상품을 생산하는 사람은 가격을 낮추는 영업전략이 불리하다.

③ 농산물은 가격이 하락하여도 수요가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④ 어떤 상품의 가격과 공급량 사이의 양(+)의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 한다.



1. 수요와 수요의 변화

- 수요란 어떤 가격에 대해 사람들의 사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을 말합니다.

-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수요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 어던 상품의 수요량은 그 상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그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의 소득, 미래의 가격에 대한 예상, 그리고 관련 재화의 가격이나 수요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2. 공급과 공급의 변화

- 공급이란 어떤 가격에 대해 기업들이 팔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을 말합니다.

- 어떤 재화의 생산에 따른 편익, 득 판매수입이 비용보다 더 크면 기업은 생산을 계속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생산을 중단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가격과 공급량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공급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 어떤 상품의 공급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지만 생산, 미래에 대한 기대, 투입 요소의 가격, 자연조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도 공급량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