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박물관의 상설전시장은 총 2층1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물은 외부 전시 일정 및 전시품의 보존 상태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세계 170여개국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폐 실물과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전시실 개요

화폐의 소재, 화폐의 모양과 크기, 화폐의 액면체계, 그리고 화폐의 도안과 같은 다양하고 특이한 세계화폐들의 특징들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또한, 패널과 유머니 테이블을 통해 170여 국가에서 예전에 사용했던 구화폐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현용화폐 실물을 쉽고 재미있게 찾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세계화폐실

화폐의 다양한 구성 및 체계

화폐의 다양한 구성 및 체계1 화폐의 다양한 구성 및 체계2 화폐의 다양한 구성 및 체계3

지폐의 소재는 종이나 면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지폐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폴리머라는 플라스틱 소재로 지폐를 만드는 나라도 있습니다.

화폐의 모양과 크기

각국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지폐의 모양과 크기는 화폐에 적힌 액면 금액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액면금액에 관계없이 모두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지폐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화폐의 액면체계

화폐 액면금액의 체계는 일반적으로 “1, 5” 체계와 “1, 2, 5” 체계로 나눌 수 있으며 나라에 따라 “1/2, 2⅓, 3, 8, 15, 25, 75”와 같은 특이한 액면체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화폐의 도안

또한, 화폐는 단순히 경제생활에 필요한 지급 수단을 넘어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 그 나라의 문화 및 사회적 특징을 나타내어 세계 각국은 국민의 정서에 맞는 소재를 화폐의 도안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현용화폐

세계의 현용화폐

세계 170여개 국가의 화폐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원하는 국가의 패널을 당기면 해당 국가의 화폐 도안의 앞·뒷면을 볼 수 있으며 옆쪽 스크린을 통하여 해당 국가의 정보를 영상으로 간략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는 유로화를 사용하기 이전의 화폐로 전시해놓았기 때문에 비교하면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