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박물관의 상설전시장은 총 2층1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물은 외부 전시 일정 및 전시품의 보존 상태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중국·일본의 시대별 화폐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진귀한 화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실 개요

우리나라 고대의 물품화폐부터 현용화폐에 이르기까지 화폐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폐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 중심으로 아시아 고화폐, 서양 고화폐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화폐광장에는 현재 한국에서 발행하는 6종류의 동전이 쌓여있는 동전 피라미드가 있습니다. 동전 피라미드를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물물교환과 물품화폐를 시작으로 고려시대, 조선시대, 개항기, 대한제국시대, 한국은행이 설립되기 전후, 현재 유통되고 있는 화폐까지 우리나라 화폐가 시대순으로 전시되어 있으며 왼쪽에는 세계 각국의 화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화폐광장

한국의 화폐

한국의 화폐

우리나라 고대부터 고려·조선시대, 대한제국 시대, 일제강점기 때 발행된 화폐와 함께 한국은행이 발행한 현용화폐까지 한국 화폐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선시대의 아름다운 별전과 한국은행이 발행한 다양한 기념주화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피라미드 조형물에는 우리나라에서 발행된 6종의 동전이 쌓여져 있습니다.

세계의 화폐

세계의 화폐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의 고화폐, 서양의 고화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발행된 고주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발행된 다양한 기념주화와 현용주화세트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시(戰時)에 사용된 독특한 화폐 등도 볼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