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국제금융

  1. 조사 · 연구
  2. 간행물
  3. 주제별 검색
  4. 외환·국제금융

해외물가의 국내물가 전가효과 분석

주제 : 외환·국제금융
뉴미디어팀(02-759-4227) 2012.11.21 5372

제목 : 해외물가의 국내물가 전가효과 분석

 

저자 : 김기호(한국은행 경제연구원 미시제도연구실 전문연구원)

 

<요약>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이 GDP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대외개방도가 높아 국제원자재 가격, 환율 등이 국내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지가 큰 상황이다. 해외물가가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전가경로는 외화기준 수입물가 → 원화기준 수입물가 → 생산자물가 → 소비자물가로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가경로 중 원화기준 수입물가의 생산자물가에 대한 전가효과를 실증분석해 본 결과 2000년대 이후 기간동안 50% 정도로 큰 반면 생산자물가의 소비자물가에 대한 전가효과는 10% 정도로 상대적으로 작았고 원화기준 수입물가 상승률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미치는 영향은 대략 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물가 전가효과는 대부분 1분기 이내에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생산자물가의 소비자물가에 대한 전가효과는 2000년대 들어 1990년대의 20% 수준에 비해 10%p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경제여건을 통제한 후 환율변동의 국내물가에 대한 전가율을 산출해 본 결과 생산자물가에는 55% 정도, 소비자물가에는 10% 정도 전가되며 대부분 1분기 이내에 전가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환율변동 방향에 따른 전가율의 크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율하락시 물가안정에 효과가 있는 반면 환율과 해외물가 상승이 중첩될 경우 국내물가 상승이 가파르게 진행될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이 환율 및 해외물가의 국내물가로의 전가가 대부분 1분기 이내에 이루어지는 반면 통화정책의 국내물가에 대한 효과는 6개월 이상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만큼 환율 및 해외물가 불안시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정책 대응상 애로가 커질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차 례>

 

Ⅰ. 서론

 

Ⅱ. 국내 물가의 변동 추이
   가. 물가지수별 변동 현황 및 추이
   나. 해외물가 및 환율과 국내물가간 관계

 

Ⅲ. 해외물가의 가공단계별 생산자물가 및 소비자물가에 대한 전가경로 분석
   가. 수입물가가 생산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나. 가공단계별 생산자물가가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다. 수입물가가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Ⅳ. 환율전가율 분석
   가. 가공단계별 생산자물가에 대한 환율전가율
   나. 소비자물가에 대한 환율전가율
   다. 환율전가율의 비대칭성

 

Ⅴ. 요약 및 시사점

 

<부록>

 

<참고문헌>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