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알기쉬운 금융이야기(금융기관의 종류)
학습주제
화폐·금융
대상
청소년
설명
알기쉬운 금융이야기(금융기관의 종류)
교육자료
오래 전, 세계 곳곳에서 다른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평범한 인간들과 어울리지 못해 그들끼리 살 수 있는 마을을 이루어 함께 살게 되었다.

으아악!!!!!!!!!

정의야! 왜 그래? 무슨 일이야!

아.. 꿈에서 뭔가를 봤어. 무슨 음모가 꾸며지고 있는 거 같아.

정말? 큰일이다. 당장 교장선생님께 말씀 드리자.

한정의, 김의리, 새로미, 어서 오너라. 기다리고 있었다.

우릴 기다리셨다고요?

우리가 올지 아셨다는 건 그럼 어떤 음모가 꾸며지고 있다는 것도 아시는 거겠군요.

역시 우리 로미구나. 그래, 네 말이 맞다. 누군가 큰 음모를 꾸미고 있는 거 같아.

으악! 그럼 또 암흑의 시대가 시작되는 건가요!

아니. 이번에는 우리도 그렇게 순순히 당할 수만은 없지. 다행히 이 녀석이 그 자의 음모를 알아왔단다.

그게 뭐죠?

음… 그 자가 인간들 세계의 경제를 엉망으로 만들 계획을 세운 거 같구나.

인간들 세계의 경제를 파괴한다고요?

우린 이곳으로 옮겨와서 산지 오래 돼서 평범한 인간세계의 경제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데 어떻게 이 일을 막을 수 있죠?

걱정 말아라. 너희 셋이 힘을 합치면 그 자를 막을 수 있을 거라 믿는다.

난 이곳에서 태어나서 평범한 인간세계의 경제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것이 없는데 어쩌라는 거야… 이럴 줄 알았으면 미리미리 공부 좀 해 놓는 건데..

나도 사실 별로 아는 게 없는데…

내가 이럴 줄 알았어. 걱정 마, 난 여기 온지 얼마 안됐잖아. 여기 오기 전에 한국에 살았었는데 한국의 실물경제는 상세하게 잘 모르지만 금융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으니까,

한국의 금융을 중심으로 설명해줄게. 금융에 대해 잘 공부하고 나면 그 자가 어떤 음모를 세워도 우리가 막아 낼 수 있을거야.

알았어. 열심히 배울 테니 다 알려줘.

나도 열심히 배울게.

좋아. 그럼 지금 당장 시작하자. 여기는 너무 위험해. 한정의!김의리! 너네 기숙사로 가자!

먼저, 금융기관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줄게. 금융기관은 크게 중앙은행, 은행, 비은행금융기관으로 나누어져.

뭐야. 금융기관인지 뭔지가 한 가지가 아냐? 아… 벌써 머리 아파..

중앙은행이라면 음… 예를 들면 한국에서는 한국은행을 말하는 거 아냐?

응. 맞아. 한국은행은 통화신용정책, 외환보유액 관리, 조사통계 업무, 지급결제 관리, 화폐발행, 국민경제교육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어

이 책에 보니까 중앙은행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통하여 나라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는 곳이라고 하는데?

맞아.

뭐가 이렇게 복잡해! 이걸 어떻게 다 외워?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제대로 좀 할래?

김의리! 너 그냥 은행은 알지?

은행? 돈을 예금도 하고 빌려주기도 하고 하는 그런 곳?

웬일이니! 네가 아는 게 다 있고! 좀 더 설명하면 은행은 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일반은행이랑 각각의 개별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은행이 있어.

아하, 일반은행은 국민, 신한, 하나 등과 같은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그리고 외국은행 국내지점 등을 말하는구나. 그리고 특수은행에는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농협 등이 있네.

그냥 은행은 나도 잘 아니까 이제 패스!

이제 비은행금융기관에 대해 보자. 이게 제2금융권이라고도 부르는 그거 맞지?

맞아. 왜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이라는 말 들어봤지?

바로 그런 것들이 제2금융권이야. 또 보험회사, 증권회사 리스회사 등도 바로 비은행금융기관, 즉 제2금융권에 속하지.

역시 새로미는 똑똑하다니까.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내일 또 만나자. 난 시험준비 해야 해. 내일은 금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그래! 내일 봐.

으... 내일 또 저 새로미 잘난 척 하는 걸 봐야 하는 거야?

그러니까 새로미 잘난 척 하는 거 보기 싫으면 공부 좀 해.

한정의! 우리 심심한데 은행이라는 데 한 번 가보지 않을래? 너의 순간이동 능력과 나의 투명인간이 되는 능력이면 가능할 거 같은데. 나를 꼭 잡고 있으면 너도 사람들 눈에 띄지 않을 거야.

그럴까? 너의 초능력을 한 번 믿어 봐? 좋아! 가보자! 

이전글
알기쉬운 금융이야기(금리의 개념) 2016.04.16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