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리스크 분석
물가와 금융 안정을 위해
기후리스크가 경제 및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분석, 연구합니다.
한국은행은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 경제 및 금융시스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협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기후변화 관련 스트레스 테스트를 비롯한 조사연구를 수행한다. 기후변화 전환리스크가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스트레스 테스트 모형을 통해 평가하고, 글로벌 기후정책 및 물리적 리스크에 따른 영향 등 잠재적인 위협요인의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1. 전환리스크 연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내외 환경규제와 저탄소경제로의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전환리스크가 우리나라 경제 및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스트레스 테스트 등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있다.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은 기후변화로 인한 물적 피해를 줄이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고탄소 산업에는 자산가치 하락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제조업 비중이 높은 데다 이들 산업에 대한 금융부문의 익스포저(대출・채권・주식)도 크기 때문에 고탄소산업 관련 자산가치 하락이 금융시스템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물리적리스크 연구
기후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물리적리스크가 실물경제, 산업별 산출량, 금융산업 건전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NGFS에서 제공하는 기후 시나리오, Kalkuhl & Wenz(2020)의 피해 함수 등을 활용하여 기후 리스크의 피해규모 등을 실증 분석하였다. 기후 리스크 발행 확률 및 피해 규모에 대한 분석은 기후변화 피해 대책 마련과 더불어 경제주체들의 온실가스 배출저감을 위한 동기부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3. 해외 물리적리스크의 국내 파급영향
해외에서 발생한 물리적리스크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지구온난화 등에 따른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의 충격은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수출입 경로를 통해 국내 경제에 파급된다. 기후변화에 따른 에너지 및 농축수산물 공급충격은 수입가격 상승을 야기하며, 기후변화 피해에 따른 교역 상대국의 소득감소는 국내 수출품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4. 국내외 기후 대응 동향
온실가스 배출량 국제비교, 수출산업의 EU 탄소국경조정 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대응 여건, 국내 배출권 거래시장 동향 등 국내외 기후 대응 관련 규제·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