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석 소개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에서는 계간 학술지 『경제분석』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1995년 5월 창간된 『경제분석』은 2002년말 ‘한국연구재단’ 정식 학술지로 등재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경제 학술지로서 학계 및 연구기관들 사이에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경제분석』은 국내외 경제현안과 관련하여 정책적 시사점이 뚜렷한 이론 및 실증 분석 결과들을 활발히 소개함으로써 학술적 토론 활성화 및 지식 축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제분석 편집위원회에서 『경제분석』을 한층 더 포괄적인 경제학술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기존 수록 논문의 범위(통화정책, 거시경제, 국제경제, 금융경제)에 응용미시, 재정, 산업조직, 노동경제, 수리·계량경제 분야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는 독자층 저변 확대와 연구결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학술논문 외에도 시의성 있는 정책논문(policy issues and perspective)을 추가로 게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경제분석」은 연 4회(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발간되는 일반 경제학술지로서 경제학 모든 분야에서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활발히 소개함으로써 학술토론 활성화 및 지식 축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제출된 논문은 전문가 2인 이상의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가 결정되며 게재 결정 논문에 대해서는 3백만원의 연구지원금(Lead article 선정시 5백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