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일반인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합리적인 금융생활 설계_2.라이프사이클별 재무설계(1)
학습주제
화폐·금융
대상
일반인
설명

합리적인 금융생활 설계


  o 강사: 국민은행 팀장 이정걸


1. 금융자산 운영전략

2. 라이프 사이클별 재무설계(1)

3. 라이프 사이클별 재무설계(2)

4. 라이프 사이클별 재무설계(3)

교육자료
자, 이제 라이프 사이클별 재무설계를 정리를 조금씩 해드릴려 하는데, 먼저 20대에서 30대 가장 그 중점을 두고 또 돈을 관리해야 되는 내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20-30대 재테크 관심사 제가 정리를 해보니까 아직 결혼 안한 미혼일 경우에는 결혼자금도 마련해야 하고요. 결혼 그냥 할 수 없잖아요. 전세값 마련해야 하니까 전세나 주택구입에 대한 부분 또는 뭐 저축 후의 시작이기도 하고 보험도 인제 처음 가입한 시기가 바로 20대입니다.

회사 들어 가게 되면은 주변의 선배, 지인, 어머님 친구 여러분들이 갑자기 친한 척 하면서 다가와서 보험을 권유하기도 하는데요. 저도 20대 후반에 첫 보험을 가입한게 지금 20년째 들어가고 있는 것이 있으니까 이 당시에 인제 뭔가 시작을 의미하는 겁니다. 20-30대 가장 중점을 둬야 할거는 바로 종잣돈 만드는 겁니다. 복리효과라고도 얘기도 하고요, 눈불리기효과 라고도 얘기하기도 하고, 작은돈을 모으는것도 좋지만 목돈을 키워가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다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특히 20대나 30대 초반에는 사실 허리띠를 완전 졸라매서 내가 버는 소득의 최소한 반 이상은 저축에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제 월급받으면 어머님, 아버님 선물도 한번 사주고, 친구들하고 술도 한 잔 하게 되고, 우리 또 여자분들은 옷도 한 벌 사야죠. 옷 사면은 가방이 또 안 맞으니깐 가방도 사게 되고, 신발이 보이게 되죠. 구두도 사야 하고, 화장도 해야 하고, 머리가 또 촌스러워 머리도 하게 되고, 하다 보면 월급이 없는 경우가 많게 되는데, 사실 20대 가장 지켜야 할 원칙 중에 하나는 내가 받은 수입의 반 이상은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한다라는 이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셔야 합니다.

그게 바로 종잣돈을 모으는 가장 첫번째 원칙중에 하나에요. 쓸것 다 쓰고 남는 돈 저축해서는 목돈 만들기 불가능합니다. 힘들죠. 그래서 최소한 20대에는 1년 뒤에 목표, 3년 뒤에 목표 또는 5년 뒤에 얼마를 모으겠다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는 저축과 투자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1년 뒤에 500만원을 모으겠다 그러면은 월급의 반을 투자해서 월 40만원, 월 50만원을 투자한다고 하면은 1년 목표를 채우신거에요.

500만원은 목돈으로 투자하시고, 3년을 목표로 세우시는 겁니다. 3년에 3천만원, 좋았어! 3천만원, 연간 천만원, 3천만원을 모아야겠다. 월 100만원 모아야지! 그 돈을 채우고 남는 돈으로 소비를 하는게 20대의 가장 기본적인 정신무장이자 재테크의 철칙 중 하나입니다.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목돈을 만들지 못하면 30대 이후에 계속 허덕이게 되요. 마이너스통장으로 계속 연명하게 되고, 또 이것저것 쓰다보면 목돈없이 결혼하게 되면 또 언젠가는 큰 일을 당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계속 삶이 속된 말로 말리는거죠. 돈에 말려서 사실 불편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대는 철저하게 종잣돈 만드는데 모든 목표, 모든 노력을 다해야 된다는거죠. 저 기억에 남는 라디오의 내용이 있었는데 일본에 있는 아주 유명한 마라톤 선수가 있었다고 해요. 성함은 잘 기억이 안나는데 마라톤 선수에게 아주 좋은 기록을 내는 이 나름대로의 이유를 아나운서가 물어보니까 마라톤 선수는 항상 경기가 있기 며칠 전에 현장에 와서 그 코스를 쭉 둘러본답니다. 둘러보면서 42.195km 뒤의 목적지를 생각하는게 아니라, 5km앞에 있는 빨간 우체국, 10km앞에 있는 큰 다리, 15km뒤에 있는 큰 호수, 내가 생각하는 단기간의 그 목적지만 생각해서 전력질주를 한다 하더라고요.

장기적인 우리의 삶의 있어서의 10년 뒤에 나는 10억을 모아야지, 20년 뒤에 나는 큰 부자가 될거야, 이런 허무맹랑한 꿈은 필요 없는거구요. 1년 뒤에 얼마를 모아야지, 3년 뒤에 얼마를 모아야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30대의 재무설계 키 포인트 종잣돈 만들기였구요. 그리고 이제 돈을 모으기 시작하고 또 돈을 키우기 시작하면서 그에 맞는 상품을 좀 골라내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돈을 모으는 목적이 주택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돈 또는 뭐 20대는 쪼금 요원한 얘기입니다만 노후생활비 또는 교육비나 생활안정성, 각자가 생각하는 돈의 목적에 맞는 상품을 잘 골라내서 들어갈 필요가 있을것 같아요. 최근 50대에 가장 인기있는 상품이 어떤걸까요?

50대에게 은퇴가 다가오고 노후에 생활비가 좀 걱정이 되니까, 맞습니다. 연금과 월지급식 상품을 많이 관심을 갖으세요. 나의 목적, 나의 미래에 맞는 상품을 골라낼 필요가 있죠. 그리고 돈의 사용 목적에 따라 이 상품을 분류할 필요가 있는데, 통장에 좀 여유돈이 있다 하면은 그 여유돈을 저축할 수 있는 기간이 있습니다.

짧게는 1개월부터, 3개월, 6개월, 길게는 몇 년까지는 돈들이 있을 텐데 그 돈의 목적에 따라서 그에 맞는 상품들을 골라낼 필요가 있습니다. 기간이 길면 길수록 금리가 높아요. 1개월보다는 3개월, 3개월보다는 6개월, 이 돈을 당장 6개월내에 쓸 목적이 없다면 6개월 상품에 두는것이 그나마 조금 더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깐 효과적인 상품선택이 필요합니다.
자, 비과세와 세금우대 상품도 예전보다 많이 줄었지만, 꼭 내가 챙겨야 될것들 찾아야 할 필요가 있겠죠.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