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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제플래시Ⅰ_4.용의자의 딜레마 게임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일반인
설명
경제플래시Ⅰ
1. 효용의 개념과 이해
2. 규모 및 범위의 경제
3. 완전경쟁 및 독과점 시장의 균형 비교
4.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
5. 비대칭 정보의 이해
6. GDP의 개념과 계산방법
7. 물가지수 개념 및 산출방식
8. 경기변동의 이해
9. 통화정책의 이해
10.재정정책의 이해
11.교역의 발생원인과 이득
12.환율의 결정 매커니즘
13.주식, 채권 등 증권시장 이해하기
교육자료
한경제 : 지금부터 경제 여행을 떠나볼까요?

나무지 : 네, 좋아요.

한경제 :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

한경제 : 학습에 앞서 경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사전평가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에 대해 O, X로 답해 보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여러분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보셨나요? 그럼, 다음 페이지로 넘겨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학습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경제 : 이번 시간에는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과점기업에 용의자의 딜레마를 적용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주요 학습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경제 : 자! 그럼, 학습을 시작해 볼까요?

나무지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진영간에60년 이상 냉전이 지속되었다. 냉전이라 함은 양 진영간에 극도의 긴장관계가 형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충돌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던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한경제 : 음! 음! 나무지 씨!

나무지 : 어! 언제 들어오셨어요?

한경제 : 그건 됐고, 나무지 씨는 어린아이도 아니면서 만화책을 읽고 있어요?

나무지 : 만화책이라니요? 이건 요즘 유행하고 있는 만화로 된 역사책이라고요. 얼마나 유익한데요! 전 지금 공부를 하고 있는 거예요.

한경제 : 그래요? 잠깐! 저도 한번 볼게요. 음···, 나무지 씨 말이 맞네요! 그럼 냉전 상태가 전쟁으로 확산되지 않은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나무지 : 그건···, 아직 거기까지는 못 읽어서요, 헤헤.

한경제 : 뭐라고요? 호호. 그 이유는 양국이 대량살상 무기를 대규모로 보유하고 언제든 상대방과 치열한 전쟁을 치룰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었던 데서 기인하고 있어요. 즉, 양국 모두 결과적으로 전쟁을 하지 않기 위해 전쟁준비를 하는 역설적인 상황에 놓인 거지요.

나무지 : 역설적인 상황이오?

한경제 : 네, 이렇게 양국이 실제 전쟁에 사용할 수도 없는 대량살상 무기 개발에 몰두하게 된 역설적인 상황은 양국이용의자의 딜레마 상황에 놓인 데서부터 출발한다고 할 수 있어요.

나무지 : 혹시 용의자의 딜레마라는 것이 그 유명한 게임이론 아닌가요?

한경제 : 네, 맞아요. 그 게임이론은 유명한 전략적 상황 중의 하나로 우리가 현실에서 접하는 여러 경제문제가 이 게임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죠!

나무지 : 정말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르쳐 주세요. 빨리요.

한경제 : 알았어요. 그런데 제가 저번에도 말했죠. 급하게 먹으면 체한다고…. 공부할 준비가 되면 그때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이 무엇인지, 또 우리 주변에서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가르쳐 줄게요.

나무지 : 네! 알겠습니다.

한경제 : 자! 그럼 용의자의 딜레마라는 게임이론에 대해 알아볼게요. 용의자의 딜레마에 대한 이야기를 혹시 들어봤나요?

나무지 : 네. 뉴스나 신문기사에도 가끔 나오는데요. 이 게임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지 알아가는 것 아닌가요?

한경제 : 네, 맞아요. 이런 상황에서 과연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매우 흥미를 끄는데요. 우리가 현실에서 접하는 여러경제문제가 이 게임과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어 그 분석결과의 활용범위가 무척 넓다고 할 수 있어요.

한경제 : 지금부터 제가 알고 있는 용의자의 딜레마가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자, 들어가 볼까요?

한경제 : 어떤 범죄를 함께 저질렀다고 생각되는 박씨와 김씨 두 용의자가 검거되어 검사의 심문을 받게 되었어요. 검사는 두 사람의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독특한 방식으로 그들을 심문하고 있는데, 두 사람을 함께 심문하면 서로 눈짓을 주고받는 등 범행을 부인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따로 떼어 놓아 독방에 가둔 다음 한 사람씩 불러 심문을 진행시킵니다. 심문할 때 검사는 자백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의를 했답니다.

검사 : 나는 당신들이 그 범죄를 저질렀다는 강한 심증을 갖고 있고, 어차피 진상은 밝혀질 테니 순순히 자백하는 것이 좋을 거요. 당신 친구가 순순히 자백했는데 당신은 범행을 부인하고 끝내 버틴다면 당신에게 법정 최고형인 15년을 구형하겠소. 그 대신 당신의 친구는 수사에 협조한 공을 인정해 방면해 주려고 하오. 반면에 당신의 친구가 범행을 부인하고 버티는데 당신이 자백한다면 그는 15년형, 당신은 방면이오. 당신들이 죄를 뉘우치고 둘 다 자백한다면 법정 최저형인 5년을 구형하게 될 것이오. 만약 두 사람이 모두 부인하고 버틴다면 이번 일로 벌을 줄 수는 없겠지만, 얼마 전에 당신들이 저지른 게 분명한 범죄를 다시 수사해 1년형을 받도록 만들겠소.

나무지 : 아, 이런 경우가 용의자의 딜레마 상황이군요.

한경제 : 네, 그래요. 이와 같은 검사의 제의를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답니다. 같이 확인해 보죠.

나무지 : 네.

한경제 : 상황과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용의자 박씨와 김씨는 딜레마에 빠져 있어요. 그들이 자백하지 않기로 동의하고 실제로도 자백을 하지 않는다면 각자 1년 간의 감옥살이만을 하면 되니깐요. 그러나 그들은 서로 의논할 수 없도록 격리되어 있어요. 설사 그들이 서로 의논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서로를 믿을 수 있을까요?

나무지 : 음···, 저 같으면 못 믿을 것 같은데요.

한경제 : 호호호! 대부분이 그렇겠죠. 만약 서로 의논한 뒤 박씨가 혐의를 부인했다고 합시다. 이 경우 박씨는 김씨에 의해 이용당할 위험이 매우 크답니다. 왜냐하면 박씨가 어떤 말을 하든지 김씨는 자백을 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얻기 때문이죠.

나무지 : 아, 그렇구나.

한경제 : 박씨가 혐의를 부인했을 때 김씨 또한 부인하면 둘 다 징역 1년 형을 살지만, 김씨가 자백을 하면 김씨는 방면되지요. 그리고 박씨가 혐의를 인정했다면 김씨가 혐의를 부인할 경우 김씨는 징역 15년 형에 처하게 되지만 자백을 하면 5년 형만 살면 되니까요.

나무지 : 그렇군요. 그럼 반대의 경우에는요?

한경제 :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이 상황에서 두 사람은 속 편하게 혐의를 자백하고 감옥에서 5년을 살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죠.

나무지 : 아, 그렇군요.

나무지 : 선생님, 궁금한 게 있는데요.

한경제 : 네!

나무지 : 과점시장에서도 용의자의 딜레마가 적용될 수 있나요?

한경제 : 호호! 네. 과점시장의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경쟁하여 경쟁자의 시장을 뺏고 그에 따라 더 큰 이익을 차지할 것이냐, 아니면 경쟁자와 담합을 하면서 현재 자신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과 이윤을 유지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답니다. 이 과정에서 과점기업들은 종종 용의자의 딜레마에 빠지기도 하지요.

나무지 : 선생님, 너무 어려워요. 아까처럼 예를 들어주시면 안돼요?

한경제 : 호호호! 그럼 아주 쉽게 한 예를 들어 과점기업들이 겪는 용의자의 딜레마를 설명할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여기서는 H사와 G사, 이렇게 두 회사의 자동차만이 존재하는 자동차 시장을 가정해 볼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H사와 G사의 자동차는 약간씩 차별화가 되어 있다고 가정해요. H사의 자동차에 대한 수요와 G사의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자사의 가격뿐만 아니라 상대 회사의 가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답니다.

한경제 : 기본적인 가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세요.

한경제 : 먼저 H사의 경우를 살펴볼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H사의 이윤은 총수입에서 고정비용을 뺀 것이 되는데 H사의 이윤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답니다.

한경제 : 그럼 가정을 통해 H사는 G사의 가격이 고정되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가격결정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H사의 이윤은 미분한 값이 0일 때 극대화가 되겠죠.

나무지 : 아, 그렇구나!

나무지 : 그럼 나머지 G사의 이윤도 H사의 방법처럼 구하면 되겠네요?

한경제 : 호호호! 네, 맞아요. 같은 방법으로 G사의 이윤극대화 조건을 구하면 된답니다.

나무지 : 선생님. 그럼 각 자동차 회사의 가격도 구할 수 있겠는데요?

한경제 : 호호! 물론이죠. H사와 G사의 이윤극대화 조건을 연립방정식으로 풀면 구할 수 있어요.

한경제 : 따라서 H사와 G사의 이윤은 다음과 같답니다. H사와 G사가 서로 경쟁을 했을 경우, 가격은 각각 4만 달러에서 결정되었고 이때 각 기업의 이익은 12만 달러임을 확인할 수 있겠죠?

나무지 : 네.

한경제 : 이제 두 기업이 서로 짜고 담합을 하는 경우를 알아볼게요.

나무지 : 두 기업이 서로 담합을 할 경우도 있나요?

한경제 : 물론이죠. H사와 G사는 각자의 가격을 독립적으로 책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공동이윤을 극대화하는 가격을 공동으로 책정합니다. 이들의 공동이윤과 이를 극대화하는 조건은 다음의 계산을 거쳐 구할 수 있답니다.

나무지 : 계산을 하면 두 기업이 담합을 했을 경우 공동으로 책정한 가격은 6만 달러이고 H사와 G사의 이윤은 각각 16만 달러가 되겠네요.

한경제 : 호호! 맞아요.

나무지 : 선생님, 그럼 담합을 하지 않고 한 기업이 먼저 가격을 책정해 버리면 어떻게 되나요?

한경제 : 그럴 경우는 두 기업이 담합을 하지는 않지만 H사는 G사가 당연히 따라 줄 것을 기대하면서 담합수준의 가격인 6만 달러를 책정할 겁니다. 만약 G사 역시 H사를 따라 6만 달러를 책정한다면 두 기업은 담합 때와 마찬가지로 16만 달러의 이윤을 얻겠죠?

나무지 : 네, 그렇게 되겠죠.

한경제 : 그러나 만약 G사가 서로 경쟁할 때의 가격인 4만 달러로 가격을 책정한다면 G사는 20만 달러의 이윤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H사는 고작 4만 달러의 이윤을 얻게 되겠죠.

나무지 : 아, 그렇구나.

한경제 : 이와 같이 만약 H사가 담합시의 가격인 6만 달러로 가격을 책정하고, G사는 4만 달러의 가격을 책정한다면 G사의 이윤은 20만 달러로 늘어나지만 H사의 이윤은 4만 달러로 감소하게 된답니다. 그럼 이와 반대일 경우는 어떨까요?

나무지 : 음···, 아마 G사가 먼저 담합가격인 6만 달러로 가격을 책정했을 경우에도 성립하겠죠? 즉 H사의 이윤이 20만 달러가 되고 G사의 이윤은 4만 달러가 되지 않나요?

한경제 : 호호호! 아주 정확하게 말했답니다. 공부를 열심히 했군요.

나무지 : 에이, 이걸 가지고 칭찬을 해주시다니, 하하하.

한경제 : 앞에서 살펴본 자동차 시장의 두 기업 H사와 G사의 경우를 표로 만들어볼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표를 보면 과점시장에서 담합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위에서 살펴본 대로 두 기업이 담합을 지속할 경우 각각 16만 달러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상대기업이 담합가격을 지속할 때 가격을 조금 낮추면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유인이 존재한답니다. 결국 기업으로서는 상대기업의 결정에 관계없이 4만 달러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되고, 시장은 두 기업 모두 4만 달러의 가격을 책정하고 12만 달러의 이윤을 얻는 데서 균형을 이루게 돼요. 경쟁의 결과, 기업의 입장에서는 담합을 했을 경우보다 이익이4만 달러 줄어들고 소비자는 2만 달러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죠.

한경제 : 하지만 현실에서는 과점기업들이 용의자의 딜레마처럼 반드시 담합을 깨고 경쟁을 하여 담합 때보다 더 낮은 이윤을 얻어가지는 않을 겁니다.

나무지 : 음···, 용의자들이 자백할 기회가 한 번 뿐인 것처럼 기업들도 가격을 결정할 기회가 단 한 번 뿐이라면 타당하겠는데요.

한경제 : 그렇죠. 그러나 현실의 기업들은 오랜 시간 동안 상대기업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가 있을 거예요. 그러므로 실제 과점시장에서는 과점기업 간에 담합을 깨지 않는다는 신뢰가 확보된다면 기업 간 담합은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은 경쟁했을 때에 비해 더 높은 이익을 얻고, 소비자들은 더 비싸게 제품을 구입하게 된답니다.

나무지 : 아, 그렇군요!

한경제 :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까요? 자, 시작해 봅시다. 지금부터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 볼게요. 문제는 총 3문제이고, 기회는 2번씩 제공됩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하세요.

한경제 : 이제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나요? 오늘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경제노트예요. 다시 한 번 살펴보고 꼭 습득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학습하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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