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어린이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경제동영상Ⅱ_3. 합리적 소비 작전 개시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어린이
설명
1. 프롤로그
2. 용이! 선택의 기로에 서다
3. 합리적 소비 작전 개시
4. 경제왕국 생산을 되살리다
5. 소소마녀 계략에 분업과 특화로 맞서다
6. 경제왕국의 기업 운명, 그 내막을 살펴보다
7. 에필로그
교육자료
해설 : 일요일 아침, 오랜만에 달콤한 휴식을 보내고 있는 용이. 오늘따라 유난히 기분이 좋아 보이는데요.

동동왕자 : 용이야, 여기서 뭐해?

용이 : 아···. 동동 왕자 왔구나! 지난번에 장난감 공장에서 하루 도와줬을 때 공장장님이 수고했다고 주신 돈으로 쇼핑 좀 했어.

동동왕자 : 공장장님이 주신 돈을 벌써 다 써버린 거야? 이제 보니 용이 너···, 계획 없이 소비하는 버릇이 여전한 모양이구나? 합리적으로 소비를 해야 할 텐데 큰일이다.

용이 : 합리적인 소비라고?

동동왕자 : 그래! 합리적인 소비. 사람들이 갖고 싶은 것이 많지만 소득은 한정돼 있잖아. 그렇기 때문에 한정된 소득 내에서 최대한의 만족을 얻도록 하는 것이 바로 합리적인 소비야. 그러니까 일정한 소득으로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를 판단한 다음 계획에 따라 필요한 양만큼 구매하는 것이 바로 합리적인 소비지! 용이 너처럼 돈을 있으면 있는 대로 바로 다 쓰면 안 돼.

용이 : 아, 몰라, 몰라···. 동동 왕자, 너는 어떻게 우리 엄마랑 똑같은 잔소리를 하니?

동동왕자 : 용이 너, 안되겠어! 특명이다. 용돈기입장과 5천원을 네게 줄 테니 이걸로 앞으로 어떻게 소비 생활을 할 것인지 작전 계획을 잘 짜 봐. 잘 하면 선물을 주고, 못 하면 장 봐오기 시범 훈련에 들어간다! 작전 개시!

해설 : 갑작스런 과제에 투덜거리기만 하는 용이. 그러던 중 어느새 깜빡 잠이 들고 맙니다.

엄마 : 용이야, 용이야, 일어나! 얼른.

용이 : 어, 엄마! 엄마가 여기는 어떻게?

엄마 : 이 녀석이! 잠이 덜 깼나···. 용이 너, 천원은 잘 갖고 있니? 돈은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이 더 중요해.

용이 : 잘 쓰는 것? 아···, 합리적인 소비요?

엄마 : 어머나! 철이 다 들었네! 그래, 합리적인 소비를 할 때에는 우선 계획적이어야 돼. 용이야! 엄마가 장 보러 갈 때 꼭 필요한 거 메모해서 가는 거 봤지?

용이 : 네.

엄마 : 그래야 시간 낭비도 막고, 충동구매를 막아 예산을 세웠던 대로 사용할 수 있지.

용이 : 엄마, 그런데 예산을 세운다는 게 뭐예요?

엄마 : 응, 그건 들어올 돈이 얼마고, 또 그 돈을 어디에 얼마나 쓸 것인지 미리 계획을 짜 보는 것을 말해. 하여간 물건은 유명하고 크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야. 물건을 살 때는 가격과 품질을 잘 비교해서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단다. 또 같은 지출을 하더라도 미래의 더 나은 삶에 도움이 되는 데 지출하는 게 좋겠지.

용이 : 미래에 도움이 되는 지출이요?

엄마 : 그래. 예를 들어 우리 용이는 운동을 좋아하니까 태권도를 배운다든가 아니면 영어 공부를 위해 MP3를 산다든가, 아무튼 너에게 도움이 되는 것 말이야. 이렇게 돈은 씀씀이에 대해 미리 계획을 세워 낭비하지 않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곳에 쓰도록 해야 해.

용이 : 아! 엄마 그러면, 합리적이지 않은 소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어요?

엄마 : 응, 소득에 비해 큰 부담이 되는 과소비, 남에게 자랑하기 위한 과시소비,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물건을 사는 충동소비, 주위 사람이나 유행을 따라서 하는 모방소비와 같은 것들을 모두 비합리적인 소비라 할 수 있지. 이런 것들은 절대로 하지 않도록 해야 해.

용이 : 네. 저도 이제부터 용돈기입장을 적으면서 용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되도록 할게요, 엄마.

어! 엄마. 아···, 꿈이었구나! 동동 왕자가 내준 과제를 빨리 해야겠다.

동동왕자 : 그래? 어디 한 번 볼까? 우와, 용이 대단한데. 정말 잘 했는데? 어떻게 이걸 다 했어?

용이 : 아, 엄마가···. 읍! 아니···.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을까 나름대로 고민 좀 해 봤지.

동동왕자 : 대단한데? 아 참, 용이야! 네가 새로 산 MP3를 봤는데, 그거 소리가 안 나던데?

용이 : 뭐라고? 그거 최신판이고 엄청 좋다고 해서 산 건데…. 으앙, 나 어떡해!

동동왕자 : 그래? 그럼 가서 환불해 달라고 하자! 산 지 며칠 안 됐으니까 괜찮을 거야.

용이 : 응.

해설 : MP3를 산 상점에 도착한 용이와 동동 왕자는 어이가 없었습니다. 용이에게 MP3를 팔았던 상인은 온 데 간 데 없고 소소마녀가 떡~하고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동동왕자 : 이봐! 소소마녀! 네가 여기 주인 같은데, 엊그제 여기서 산 이 MP3가 고장이야. 가만 보니까 완전 허위광고에 중고품을 판 것 같은데 어떡할 거야? 환불해 줘.

소소마녀 : 뭐야. 물건을 잘못 산 용이가 잘못이지. 내가 왜 이걸 환불해 줘야 돼? 안돼 안돼.

용이 : 이게 최신판이라고 했는데 완전 구식인데다가 플레이도 잘 안된다고. 이런 거 팔아 놓고 이러면 안되지. 으앙~

소소마녀 : 아이고, 시끄러워라 정말! 그러길래 처음부터 물건을 충동적으로 사지 말았어야지. 그리고 우리 직원이 사라고 하니까 혹 해서 산 네 잘못이야! 알아?

동동왕자 : 어쨌든, 허위광고를 한 너도 잘한 건 없잖아.

소소마녀 : 아이고, 정말 저 용이가 온 뒤로 내가 편할 날이 없어요. 그럼 이렇게 하자!

용이 : 어떻게?

소소마녀 : 뭐가 어떻게야? 대결이지. 이번에 네가 이기게 되면 이 MP3를 네가 원하는 대로 해 주마!

동동왕자 : 거기서 끝이야? 달란트는?

소소마녀 : 아니, 얘네들은 참…. 바라는 것도 많아요! 알았어. 달란트도 하나! 오케이?

용이와 동동 : 오케이!

소소마녀 : 지난번 너와 함께 했던 행운의 여신이 오늘도 함께 할지 모르겠다.

용이 : 아니야! 오늘은 우리 엄마가 나와 함께 할 테니까 문제없어! 엄마, 지켜봐 주세요!

해설 : 소소마녀와의 대결에서 승리한 용이는 결국 최신식 MP3로 교환하게 된다!

용이 : 동동 왕자, 이것 봐! 사전도 있고, 녹음도 되고···. 이거 되게 좋아.

동동왕자 : 그렇구나! 치! 용이 너 나 아니었으면 큰일 날 뻔했다? 내 덕에 MP3도 새것으로 다시 교환하고.

용이 : 뭐···. 네 덕도 있지만, 이번에는 너보다 우리 엄마가 날 도우셨지!

동동왕자 : 그게 무슨 말이야?

용이 :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우리 어머니의 가르침이 있었기에 오늘날 내가 이렇게 멋진 경제 소년이 된 거 아니겠어? 아하하하!

동동왕자 : 용이 너 자꾸…. 내가 모르는 말만 할래?

용이 : 몰라도 됩니다요! 이제 달란트는 3개 남았구나!

동동왕자 : 그래. 조금만 더 노력하자! 알았지?

용이 : 응.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