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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이용시 유의사항(2.4)

1999년 이전자료 1997.12.01 5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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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금융지도국 분쟁조정실 (TEL : 759-5255) 신용카드관련 주요 분쟁사례와 신용카드 이용시 유의사항 ===================================================== +-----------------------------------------------------------------------+ | | | -- 은행감독원은 신용카드 보급 및 사용확대에 따라 계속 증가하고 | | 있는 신용카드관련 분쟁 예방을 위하여 신용카드회원 및 가맹점 | | 이 신용카드 이용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을 신용카드관련 분쟁 | | 사례별로 정리하고 이를 한국소비자보호원, 한국소비자연맹, | | 서울Y.W.C.A. 등 소비자단체에 송부하여 신용카드이용자들에게 | | 홍보되도록 의뢰하였음. | | | +-----------------------------------------------------------------------+ - 96년중 은행감독원에 접수되어 처리된 금융분쟁조정신청(2,341건) 중 신용 카드관련 분쟁은 298건으로서 95년(209건)대비 42.6% 증가하여 전체 금융 분쟁증가율(22.4%)을 훨씬 상회함. 신용카드관련 분쟁 처리현황 추이 ------------------------------- (단위 : 건) ------------------------------------------------------------------- 93년중 94년중 95년중 96년중 ------------------------------------------------------------------- 전체 처리건수 1,356 1,769 1,913 2,341 (71.0) (30.5) (8.1) (22.4) +------------------------------------------------------------- | 신용카드관련 130 156 209 298 | 처리건수 (0.8) (20.0) (34.0) (42.6) -----+------------------------------------------------------------- 신용카드 발급매수 18,834 24,583 32,538 39,652 (천매, 년말 기준) (28.1) (30.5) (32.4) (21.9) ------------------------------------------------------------------- 주 1) 96.9말 기준임. 2. ( )내는 전년대비 증가율(%)임. - 96년중 발생한 신용카드관련 분쟁을 유형별로 보면 o 신용카드의 분실.도난등으로 인한 제3자의 부정사용대금에 대한 보상청구 가 61.4%(183건)이며, o 제3자에 의한 신용카드 발급신청이나 발급된 카드의 제3자앞 교부에 의한 부정사용 등 신용카드발급 관련사항이 16.4%(49건)로서 대부분을 차지함. 96년중 신용카드관련 분쟁 유형별 처리현황 ---------------------------------------- (단위: 건) -------------------------------------------------------- 처리건수 구성비(%) -------------------------------------------------------- -- 카드회원 관련 o 신용카드발급 관련 49 16.4 o 부정사용대금 보상청구 183 61.4 -- 가맹점 관련 o 매출대금 지급요청 37 12.4 -- 기 타 o 신용카드제도 관련 5 1.7 o 보증책임 청구 24 8.1 -------------------------------------------------------- 계 298 100.0 -------------------------------------------------------- - 이와 같이 신용카드관련 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발급된 신용카드 수가 약4천만매에 이르는 등 신용카드발급과 그 사용확대 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신용카드소지자가 카드이용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카드관리를 소홀히 함으로써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o 96년중 처리된 신용카드관련 분쟁 중 회원 또는 가맹점이 약관내용 등에 대한 이해부족이나 카드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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