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이용시 유의사항(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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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부서
등록일1997.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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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금융지도국 분쟁조정실 (TEL : 759-5255)
신용카드관련 주요 분쟁사례와 신용카드 이용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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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은행감독원은 신용카드 보급 및 사용확대에 따라 계속 증가하고 |
| 있는 신용카드관련 분쟁 예방을 위하여 신용카드회원 및 가맹점 |
| 이 신용카드 이용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을 신용카드관련 분쟁 |
| 사례별로 정리하고 이를 한국소비자보호원, 한국소비자연맹, |
| 서울Y.W.C.A. 등 소비자단체에 송부하여 신용카드이용자들에게 |
| 홍보되도록 의뢰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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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6년중 은행감독원에 접수되어 처리된 금융분쟁조정신청(2,341건) 중 신용
카드관련 분쟁은 298건으로서 95년(209건)대비 42.6% 증가하여 전체 금융
분쟁증가율(22.4%)을 훨씬 상회함.
신용카드관련 분쟁 처리현황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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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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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년중 94년중 95년중 96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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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처리건수 1,356 1,769 1,913 2,341
(71.0) (30.5) (8.1)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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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카드관련 130 156 209 298
| 처리건수 (0.8) (20.0) (34.0)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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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발급매수 18,834 24,583 32,538 39,652
(천매, 년말 기준) (28.1) (30.5) (32.4)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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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96.9말 기준임.
2. ( )내는 전년대비 증가율(%)임.
- 96년중 발생한 신용카드관련 분쟁을 유형별로 보면
o 신용카드의 분실.도난등으로 인한 제3자의 부정사용대금에 대한 보상청구
가 61.4%(183건)이며,
o 제3자에 의한 신용카드 발급신청이나 발급된 카드의 제3자앞 교부에 의한
부정사용 등 신용카드발급 관련사항이 16.4%(49건)로서 대부분을 차지함.
96년중 신용카드관련 분쟁 유형별 처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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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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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건수 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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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회원 관련
o 신용카드발급 관련 49 16.4
o 부정사용대금 보상청구 183 61.4
-- 가맹점 관련
o 매출대금 지급요청 37 12.4
-- 기 타
o 신용카드제도 관련 5 1.7
o 보증책임 청구 24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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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29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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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이 신용카드관련 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발급된 신용카드 수가
약4천만매에 이르는 등 신용카드발급과 그 사용확대 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신용카드소지자가 카드이용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카드관리를 소홀히 함으로써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o 96년중 처리된 신용카드관련 분쟁 중 회원 또는 가맹점이 약관내용 등에
대한 이해부족이나 카드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