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일반인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의 관리 및 운용
학습주제
외환·국제금융
대상
일반인
설명

-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의 관리 및 운용


  o 강사: 한국은행 국제국 차장 고원홍

교육자료
외환보유액의 관리 및 운용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외환보유액의 개념과 보유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외환보유액 변동 요인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셋째, 최근 외환보유액의 동향 및 운용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적정 외환보유액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외환보유액 개념 및 보유 목적과 외환보유액 변동 요인, 최근 외환보유액 동향 및 운용 현황과 외환보유액 적정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외환보유액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외환보유액이란 국제수지 보전, 시장개입 등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readily available) 통화당국의 대외자산을 말합니다. 외환보유액의 요건으로는 첫째, 통화당국이 직접 보유하거나 실효적으로 통제 가능한 자산이어야 합니다. 둘째, 제약없이 즉시 사용가능한 유동성이 있는 자산이어야 합니다. 셋째, 국제거래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태환성(convertibility)이 있는 통화이어야하고 넷째, 적격투자등급(BBB) 이상인 자산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외환보유액을 보유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외환보유액은 유사시 최종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준비자산입니다. 이 외환보유액은 외화유동성 부족 사태로 금융기관이나 기업이 대외지급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 사용됩니다. 그리고 외환보유액은 대외충격 등으로 환율이 급변동할 때 시장안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외환보유액은 위기 예방 및 국가신인 제고의 역할을 합니다. 2012년에 3대 국제 신용평가사가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외환보유액은 어떤 요인들에 의해 변동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환보유액은 외환시장에서의 외화매매와 유가증권 이자 및 매매손익, 예치금 이자 등 외환보유액 운용 수익에 의해서 변동됩니다. 그리고 미달러화 이외 기타통화표시 외화자산의 미달러화 대비 환율변동에 의해 변동됩니다. 또한, 외환보유액은 국내 금융기관에 외화유동성을 지원할 경우 변동됩니다. 예를 들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시 경쟁입찰 방식 스왑거래 103억달러, 경쟁입찰 방식 외화대출 164억 달러를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환보유액은 외화예금 지급준비금, 외평기금의 외화외평채 발행 및 상환, 국제기구에 대한 출자·출연 등에 의해 변동되기도 합니다.
외환시장개입시 자금흐름은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외환시장 개입시 원화유동성 이 변동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불태화개입, 외환보유액 보유비용과 적정 외환보유액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환보유액 추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199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외환보유액 추이를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와 같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선진국보다 신흥국의 증가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4.2월 말 현재, 주요국의 외환보유액 규모를 보면 중국, 일본, 스위스 등을 이어 우리나라 외환보유액 규모는 전세계 7위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외환보유액 운용을 할 때는 외환보유액이 우리나라의 최종적인 대외지급준비자산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안전성과 유동성 확보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운용하되 적정한 범위내에서 수익성 제고 노력을 병행한다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합니다.
외환보유액 운용은 자산별, 상품별, 통화별로 나누어 그 구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자산별로는 보유목적에 따라 외환보유액을 유동성 자산, 수익성 자산 및 위탁자산으로 구분하고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유동성 자산은 일상적인 대외지급수요에 대비하는 것으로 전액 미달러화, 단기 금융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성 자산은 유동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수익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주요 선진국 통화, 중장기 채권으로 구성됩니다. 위탁자산은 선진투자기법 습득 및 고수익 상품 투자를 통한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국제적인 자산운용사 및 KIC 등에 위탁 운용됩니다. 상품별 외환보유액 운용을 보면 안전성과 유동성을 고려하여 국채 및 정부기관채 위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통화별 외환보유액 운용은 외채의 통화구성, 경상거래 지급 통화구성, 전세계 외환보유액의 통화구성, 국제금융상품의 표시통화 구성, 통화별 환율변동 전망 등을 감안하여 결정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달러화 58.3% 유로화등 기타통화 41.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환보유액을 보유하는 데에는 편익과 함께 비용이 수반됩니다. 외환보유액을 보유하면 외환보유액 운용수익과 국가신인도 상승, 외환위기 예방 기능 등과 같은 외환보유액 보유에 따른 유무형의 이익이 발생합니다. 이와 더불어 통안증권 발행 비용과 같은 불태화 개입비용이 발생하고 고위험, 고수익 자산 투자기회 상실 등 대체투자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적정 외환보유액 추정 방식에는 크게 지표 접근법, 최적화 접근법 그리고 행태방정식 접근법으로 구분됩니다. 지표 접근법은 거래적·예비적 동기에 의한 통화수요 이론에 기초하여 유사시 외환지급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각각의 지표에 일정 비율을 곱하여 산출한 규모를 적정 외환보유액으로 보고있습니다. 행태방정식 접근법은 외환보유액 수요함수를 기초로 축약형(reduced form) 방정식을 추정하고 적정 외환보유액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외환보유액의 적정성과 관련하여 아직까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산출기준은 없습니다. 또한 적정 외환보유액 수준이 존재하더라도 금융 · 경제 기초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보유액의 적정성은 자본시장 개방도, 외채구조 등 각국의 특수성과 경제 펀더멘탈 등을 고려하면서 장기적이고 통태적인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의 관리 및 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학습 내용을 정리하며 수업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