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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제플래시Ⅰ_3.완전경쟁 및 독과점 시장의 균형 비교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일반인
설명
경제플래시Ⅰ
1. 효용의 개념과 이해
2. 규모 및 범위의 경제
3. 완전경쟁 및 독과점 시장의 균형 비교
4.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
5. 비대칭 정보의 이해
6. GDP의 개념과 계산방법
7. 물가지수 개념 및 산출방식
8. 경기변동의 이해
9. 통화정책의 이해
10.재정정책의 이해
11.교역의 발생원인과 이득
12.환율의 결정 매커니즘
13.주식, 채권 등 증권시장 이해하기
교육자료
한경제 : 지금부터 경제 여행을 떠나볼까요?

나무지 : 네, 좋아요.

한경제 : 완전경쟁 및 독과점 시장의 균형 비교

한경제 : 학습에 앞서 경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사전평가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에 대해 O, X로 답해 보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여러분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보셨나요? 그럼, 다음 페이지로 넘겨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학습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경제 : 이번 시간에는 시장형태별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사례를 통한 시장형태별 균형을 비교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주요 학습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경제 : 자! 그럼, 학습을 시작해 볼까요?

나무지 : 팝콘이랑 콜라 한 개 주세요!

직원 : 팝콘 7천 원에 콜라 2천 원 해서 모두 9천 원입니다.

나무지 : 네? 여기요. 말도 안 돼. 정말 이게 뭐라고 이렇게나 비싸!

한경제 : 입이 쭉 나왔네. 왜 그래요?

나무지 : 오랜만에 영화도 보고 영화요금까지 할인 받아서 기분이 좋았는데 팝콘과 콜라가 너무나 비싸서요.

한경제 : 아, 그것 때문에 기분이 안 좋았군요. 나무지 씨, 어쩔 수가 없어요. 영화관의 가게는 독점적 지위에 있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 팔더라도 사람들은 기꺼이 구입하게 되죠. 즉, 영화관의 가게는 독점시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나무지 : 독점시장?

한경제 : 독점시장이란 특정 물건을 제공하는 공급자가 특정 시장에 하나만 있는 경우를 말해요. 독점기업은 경쟁기업이 없기 때문에 생산량을 조절하여 높은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거랍니다.

나무지 : 그럼, 우리 주변에도 독점시장이 많이 있나요?

한경제 : 그럼요. 일반적으로 공급자가 다수 존재하는 경쟁시장이 바람직하지만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독점시장이 많아요. 예를 들어보면 담배, 전력, 수도, 전화산업 등이 좋은 예이지요.

나무지 : 경쟁시장?

한경제 : 아! 이 세상에는 다양하고 많은 시장들이 있는데, 경쟁의 정도에 따라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나무지 : 에? 이번에는 과점시장이요?

한경제 : 호호! 모르고 궁금한 게 많죠? 계속 꼬리를 물고 물어보다가는 영화를 못 보겠네요. 우리 영화 재미있게 보고 나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자, 이제 영화 보러 들어가요!

나무지 : 네, 빨리 들어가요!

나무지 : 영화도 재미있게 봤으니 이제 완전경쟁시장이 무엇인지, 또 독점시장과 과점시장이 무엇인지 빨리 설명해주세요.

한경제 : 호호호! 알겠어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시장은 무척 다양하고 제각기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우리는 이렇게 서로 다른 무수히 많은 시장을 경쟁의 정도에 따라 보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으로 구분하고 있어요.

나무지 : 아, 그렇구나!

한경제 : 이러한 시장형태에 따른 경쟁 정도는 공급자 수와 진입장벽 그리고 기업의 가격 통제력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답니다.

한경제 : 각 시장의 공급자 수를 기준으로 보면 완전경쟁시장은 공급자 수가 무수히 많으며 독점시장에는 하나, 과점시장은 둘 이상의 소수이지요.

나무지 : 음···, 예를 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한경제 : 예를 들면 수많은 공급자가 있는 주식시장은 완전경쟁시장에 가깝고 한 개의 기업이 국산담배라는 한 상품의 전부를 생산하는 국산담배시장은 독점시장에 속해요. 그리고 소수의 기업이 참가하고 있는 국산자동차시장은 과점시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나무지 : 아하! 그렇군요.

한경제 : 다음은 진입장벽에 대해 알아볼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진입장벽은 특정 상품시장에 새로운 공급자가 진입하는 데 방해가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누구나 언제든지 시장에 진입할 수가 있고, 또 퇴출할 수도 있답니다. 그럼 독점시장은 어떨까요?

나무지 : 한 선생님! 잘 모르겠는데요, 헤헤. 선생님이 자세히 알려주세요!

한경제 : 호호호! 독점시장은 전략이나 제도 등에 의해서 진입장벽이 존재하여 새로운 기업이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으며, 과점시장에서는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중간 정도의 진입장벽이 존재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제한되어 있답니다.

나무지 : 한 선생님, 기업의 가격 통제력에 대해서도 알려주셔야죠!

한경제 : 아, 그렇군요. 제가 깜박했습니다! 호호호. 마지막으로 개별기업의 가격 통제력 측면에서 비교해보면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개별기업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그대로 받아드립니다.

나무지 : 그대로요?

한경제 : 네, 왜냐하면 만약 시장가격보다 가격을 높이면 상품이 팔리지 않고 가격을 낮추면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그러나 독점시장의 독점기업은 가격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요. 이윤을 최대로 하기 위한 생산량을 결정하고 그 생산량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죠. 그럼 과점시장의 기업들은 어떨까요?

나무지 : 글쎄요. 아마 독점기업들보다는 덜하겠지만 서로 견제하거나 담합을 하면서 시장 가격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지 않을까요?

한경제 : 호호호 맞아요. 아주 정확하게 알고 있군요. 이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세요.

나무지 : 네.

나무지 : 한 선생님, 그럼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의 경우 가격이나 생산량, 개별기업의 이익 그리고 사회전체의 후생 등은 어떤가요?

한경제 : 아주 좋은 질문이에요.

한경제 : 먼저 완전경쟁시장은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안의 모든 기업들은최대한의 효율성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되죠.

나무지 : 선생님, 그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각 기업이 자발적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해야겠네요.

한경제 : 그렇죠! 그 결과 가격과 생산량은 기업의 이윤이 0이 되는 수준에서 결정된답니다. 그리고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면서 사회적 후생도 극대화되죠.

나무지 : 그렇군요.

한경제 : 반면에 충분한 이윤이 보장되어 있는 독점시장은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굳이 효율성을 중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무지 : 하긴 경쟁자가 없으니 효율성을 추구할 필요가 많지는 않겠죠.

한경제 : 또한 독점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진입장벽을 쌓는 데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붓기 때문에 비효율이 발생하기도 하죠. 독점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위해 생산량과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기업의 이윤은 극대화되고, 완전경쟁시장에 비해 가격은 보다 높고 생산량은 적으며 사회적 후생은 감소하게 된답니다.

나무지 : 아, 그렇군요.

한경제 : 마지막으로 과점시장의 기업들은 어떨까요?

나무지 : 음···, 완전경쟁시장처럼 더 많은 상품을 팔기 위해 서로 경쟁을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소수의 기업들이 서로 담합을 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한경제 : 호호! 잘 알고 있네요. 담합이란 몇 개의 기업들이 소비자보다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서로 가격을 협의하여 결정하는 등 마치 하나의 독점기업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답니다.

나무지 : 선생님, 과점시장 역시 독점기업처럼 진입장벽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입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질 것 같은데요?

한경제 : 네, 맞아요. 가격 수준과 개별기업의 이익은 기업 간의 담합이나 경쟁의 정도에 따라 달라져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독점시장보다는 낮고 완전경쟁시장보다는 높은 것이 일반적이죠.

나무지 : 그럼 생산량과 사회적 후생은 독점시장에 비해서는 많고 완전경쟁시장보다는 적겠죠?

한경제 : 호호호! 네, 역시 센스가 있네요. 그럼 이를 간략히 정리한 표를 참고해보세요.

나무지 : 한 선생님, 이제 각 시장에 대한 이론을 어느 정도 이해했으니 예를 들어서 설명해 주세요.

한경제 : 호호! 그럴까요? 그럼 각 시장형태별 균형을 비교해 볼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먼저 수요곡선을 P=40–Q라 할 때 P는 가격을 말하고, Q는 생산량을 말한답니다. 개별기업의 한계비용을10으로 가정해 볼게요. 아하! 그리고 여기서 과점시장에는 모든 면에서 동일한 두 개의 기업만이 존재한다고가정할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먼저!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은 가격 통제력이 없기 때문에 시장의 균형에서 결정된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어요.

나무지 : 한 선생님! 그럼 기업이 상품을 팔아서 추가적으로 얻는 수입인 한계수입은 곧 시장의 가격과 일치하겠네요?

한경제 : 오호! 잘 알고 있군요. 공부를 열심히 했나 보네요. 호호호!

나무지 : 하하! 이렇게 칭찬을 다 해주시다니 쑥스럽네요.

한경제 : 그럼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건은 한계비용인 MC와 한계수입인 MR이 같다는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P, Q를 구할 수가 있겠죠? 즉, 완전경쟁시장의 균형 가격은 10, 생산량은 각각 30이 되고, 수입에서 비용을 차감한 기업의 이윤은 0이 되며, 사회적 후생은 삼각형 A의 면적인 450이 된답니다.

한경제 : 그럼 독점시장의 균형을 계산해 볼게요.

나무지 : 네, 한 선생님!

한경제 : 독점기업의 경우 시장의 수요가 곧 자신의 수요이기 때문에 생산량을 조절함으로써 시장가격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독점기업의 한계수입은 완전경쟁시장과는 달리 총수입으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나무지 : 한 선생님! 한계수입은 한 단위를 추가적으로 팔았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수입인데 어떻게 구하나요?

한경제 : 아, 좋은 질문이에요. 바로 총수입을 생산량에 대해서 미분하면 구할 수 있어요.

나무지 : 아, 그렇군요.

한경제 : 즉, 한계수입(MR)은 생산량의 증가분( )으로부터 발생하는 총수입의 증가분( )이 된답니다. 이것을 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인 MR=MC에 대입하면 독점기업의 균형가격과 생산량을 구할 수 있겠죠?

나무지 : 네, 선생님! 그럼 독점시장에서의 균형가격은 25, 생산량은 15, 수입에서 비용을 뺀 기업의 이윤은 사각형 B의 넓이인 225가 되고, 사회전체의 후생은 기업의 이윤 B에 소비자 잉여를 나타내는 삼각형 C의 넓이인 112.5를 합한 337.5가 되겠네요?

한경제 : 그렇죠! 맞습니다.

한경제 : 그럼 마지막으로 과점시장의 균형을 계산해 볼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앞에서 과점시장에는 모든 면에서 동일한 두 개의 기업이 존재한다고 가정했었죠?

나무지 : 네, 선생님!

한경제 : 따라서 과점시장의 전체 생산량은 기업1과 기업2의 생산량을 더한 값입니다. 과점시장의 기업1과 기업2는 역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므로 시장균형에서 MR=MC의 조건을 만족시킵니다. 먼저 기업1의 경우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무지 : 그럼 기업1의 한계수입은 생산량의 증가분으로부터 발생하는 총수입의 증가분이 되겠네요?

한경제 : 네, 물론이죠! 공부를 열심히 했나 봐요.

나무지 : 하하하! 기본 실력이죠.

한경제 : 뭐라고요? 호호호! 이제 기업1의 한계수입 MR1을 기업1의 한계비용 MC1인 10과 같게 하여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무지 : 그럼 기업2의 생산량도 기업1의 계산과정처럼 풀어보면 되겠네요?

한경제 : 네, 맞아요. 기업2의 생산량은 이 되겠죠?

나무지 : 맞아요. 저도 풀어봤다고요.

한경제 : 호호호! 참 잘했어요. 그럼 Q1과 Q2에 관한 연립방정식도 풀 수 있겠죠?

나무지 : 네, 선생님!

한경제 : 한 번 풀어보면 과점시장에서의 기업1과 기업2의 균형생산량이 구해지는데요. Q1=Q2=10이 되겠죠? 그럼 과점시장에서의 균형생산량은 얼마일까요?

나무지 : 잠시만요. 20 나오지 않나요?

한경제 : 네, 맞아요. 전체생산량은 기업1과 기업2의 생산량을 더한 20이 되겠죠? 따라서 과점시장의 균형생산량은 20이고 균형가격도 역시 20, 기업의 이윤은 그림의 사각형 D의 넓이인 200, 사회전체의 후생은 기업의 이윤 D에 소비자잉여인 삼각형 E의 넓이 200을 합한 400이 된답니다. 그럼 위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앞에서 이론적으로 정리한 결과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한경제 :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까요? 자, 시작해 봅시다. 지금부터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 볼게요. 문제는 총 3문제이고, 기회는 2번씩 제공됩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하세요.

한경제 : 이제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나요? 오늘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경제노트예요. 다시 한 번 살펴보고 꼭 습득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학습하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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