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오늘이 지구에서의 마지막 날이군요.
그러게 말이야. 배울 건 많은데 시간은 빨리 흘러가는군.
자, 그럼
빨리 먹으라고 하려고! 걱정 마!
저 사람들은 다 누구고, 왜 저렇게 표정들이 서로 다르죠?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신 분들이세요. 투자의 결과가 좋은 사람들은 저렇게 좋아하시고, 또 반대로 투자 결과가 안 좋은 사람들은 괴로워하시는 거죠.
은행 예금으로 돈을 모으면 된다고 하셨는데 저 분들은 왜 은행 예금으로 안 하시고…
은행예금을 이용하면 돈을 안전하게 불릴 수 있지요. 그렇지만 이자만으로 돈을 크게 불리는 데 한계가 있답니다.
어떤 사람은 돈을 더 많이 늘리기 원금자체가 늘어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투자’라고 해요. 주식이나 채권을 직접 사는 것을 직접투자, 펀드를 사는 것을 간접투자라고 하는데
투자를 잘하면 은행예금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잘못하면 원금까지 잃어버릴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하죠.
돈을 벌기는 커녕 원금마저 잃어버릴 수 있다고요? 저런!
네. 돈을 많이 벌겠다는 욕심을 가지고 무리하게 투자해서 커다란 손해를 보는 사람이 많이 있어요. 투자의 좋은 점만 생각하고, 투자의 위험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은 결과죠.
난 위험한 건 싫은데… 어쨌든 투자에는 항상 위험이 따르니 첫째도 신중, 둘째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겠군요.
네. 맞아요. 항상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해요. 자, 그럼, 이것으로 제 임무는 다 한 것 같네요.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 드립니다. 언제 한 번 이코노미 왕국으로 놀러 오세요.
네. 정말 가보고 싶어요. 아 참. 이거 저희 할아버지께서 왕자님께서 오시면 꼭 전해드리라고 제게 주신 거에요.
아.. 네.. 고맙습니다..
왕자님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돌아가셔야 합니다.
한별씨! 꼭 다시 만나요. 그럼…
이 편지를 읽을 때쯤이면 난 이 세상 사람이 아닐 거야. 왕자를 못보고 떠나서 아쉽구나.
우리 손녀딸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거라 믿는다. 다만 난 내게 큰 도움을 주었던 네 할아버지와의 신의를 지킨다는 의미로 아주 중요한 것을 왕자에게 알려주려고 한단다.
바로 신용이라는 거야. 신용은 빌린 돈을 약속한 날짜에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단다.
돈을 빌렸다면 반드시 약속한 날짜에 갚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약속을 지키지 않는 믿을 수 없는 사람, 즉 ‘신용’이 없는 사람이 되는 거야.
혹시 왕자는 지금 ‘신용이 왜 중요할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 신용이 왜 중요한가 하면 신용이 없는 사람으로 낙인 찍히면 다음에 돈을 꼭 빌리려고 할 경우가 생기더라도 은행은 물론 아무도 돈을 빌려주려고 하지 않을 거란다.
왕자도 제때 갚지 않는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싶을까? 그래서 ‘신용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까지 있는 거란다.
이 말을 평생 잊지 말고 간직하길 바란다. 그럼,,, 행운을 빈다.
할아버지. 감사합니다. 할아버지의 말씀대로 꼭 신용 있는 뱅크왕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