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경제동영상Ⅱ_6. 경제왕국의 기업 운명, 그 내막을 살펴보다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어린이
설명
1. 프롤로그
2. 용이! 선택의 기로에 서다
3. 합리적 소비 작전 개시
4. 경제왕국 생산을 되살리다
5. 소소마녀 계략에 분업과 특화로 맞서다
6. 경제왕국의 기업 운명, 그 내막을 살펴보다
7. 에필로그
교육자료
해설 : 용이가 경제왕국에 오고 난 뒤 처음으로 함께 소풍 가는 용이와 동동 왕자!

용이 : 우와! 진짜 좋다. 그동안 소소마녀하고 계속 대결하는 바람에 힘이 많이 빠졌는데 잠시 쉬어갈까? 경제왕국에 이렇게 좋은 곳이 다 있었어?

동동왕자 : 응, 우리 경제왕국은 환경에 매우 민감하거든! 야외에 나오니까 너무 좋다, 그렇지?

해설 : 이때, 사람들이 몰려 있는 곳을 발견합니다.

동동왕자 : 여기서 뭐 하시는 거예요?

주민 1 : 저기 좀 보세요.

용이 : 으, 냄새···.

동동왕자 : 이게 어떻게 된 일이죠? 여기는 물이 맑기로 유명한 곳이잖아요.

주민 1 : 얼마 전 새로 생긴 대기업 공장 때문이에요. 거기서 폐수를 내보낸다고 하네요.

동동왕자 : 뭐라고요? 모범을 보여야 할 대기업이 환경오염을 일으키다니!

용이 : 대기업? 기업은 회사랑 다른 건가?

동동왕자 : 아니! 회사가 곧 기업이야. 기업은 생산요소를 사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경제주체를 말해. 그런 기업 중에는 삼성이나 현대처럼 큰 기업, 그러니까 대기업도 있고, 우리가 이름을 잘 모르는 작은 중소기업도 있지. 네가 다녔던 편의점이나 동네 인형 가게도 모두 기업이라고 할 수 있어. 용이야! 그런데 왜 기업들이 이렇게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지 아니?

용이 : 잘 모르겠어.

동동왕자 : 한마디로 말해 기업들은 돈을 벌기 위해, 즉 이윤을 얻을 목적으로 생산하는 거란다.

용이 : 이윤? 그게 뭐야?

동동왕자 : 이윤은 쉽게 말해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여 그 대가로 받은 수입에서 그걸 생산하는 데 들어갔던 생산요소 비용을 뺀 값을 말하는 거야. 그러니까 간단히 말해 기업을 운영하고 남은 돈이라 할 수 있지.

용이 : 그러니까 편의점을 예로 들어보면 물건을 팔아 벌어들인 돈에서 물건 들여온 값, 전기료, 가게 임대료, 종업원 월급 등을 주고 남은 나머지가 이윤이라는 거네?

동동왕자 : 그렇지! 야, 우리 용이! 역시 똑똑한데?

용이 : 뭐, 이 정도를 갖고.

동동왕자 : 앞에서 기업은 이윤 획득을 목적으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는데 그렇게 운영하는 과정에서 나라 경제에 도움이 되는 일을 많이 해. 첫째, 기업은 처음에 말한 대로 사람들이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판매하지. 두 번째는 근로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 번째는 세금을 내서 나라 살림살이에 도움을 주며, 네 번째는 상품을 팔아 생긴 이윤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시 투자를 하지. 특히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나라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아주 중요해. 이러한 노력은 바로 기업가 정신에서 나오는 거야.

용이 : 기업가 정신? 계속 어려운 말만 할 거야?

동동왕자 : 아니야! 이거야말로 정말로 알아둬야 할 중요한 개념이야.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들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을 말하는 거야. 만일 기업가 정신이 부족하다면 우리 기업들은 다른 나라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처지게 될 거야. 모든 기업들이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노력할 때 과학과 기술이 발전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나 개인들도 더 잘 살 수 있게 되는 거지. 그런데 환경오염을 일으키다니, 이건 사회적 책임에 반하는 일이야.

용이 : 사회적 책임?

동동왕자 : 응. 모든 기업의 존재 기반은 바로 우리 사회야. 그러니까 이윤을 많이 내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한편으론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과 책임감을 가져야 해.

주민 1 : 그동안 우리 경제왕국의 모든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었어요. 근로자권리 보호와 소비자주권 문제, 작업환경 개선, 환경오염 방지 등에 대해 기업들이 알아서 잘 처리해줘 왔는데···. 갑자기 이게 웬 망신살인지···.

용이 : 아, 그 기업의 망신도 망신이지만, 경제왕국 나라의 국제적인 이미지가 실추되잖아요.

동동왕자 : 응. 어떤 기업에 이런 일이 생기면, 그 국가에 대한 세계 여러 나라들의 인식도 나빠지게 돼. 그러니까 기업은 독불장군이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는 걸 명심해야 돼.

용이 : 그럼 동동 왕자, 우리가 그 공장으로 가서 문제를 해결해 보자!

동동왕자 : 응.

해설 : 그렇게 하여 동동 왕자와 용이는 공장으로 향했습니다! 여기저기 공장을 살펴보던 중에, 용이가 무언가를 발견했습니다.

용이 : 동동 왕자! 저기···.

해설 : 폐수가 나가는 것을 소소마녀가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동동왕자 : 이번에도 소소마녀 네 짓이군. 기업을 경영하는 데는 기본 윤리가 있고 사회적 책임이 따른다는 것도 몰라?

소소마녀 : 사회적 책임? 에이~, 난 몰라, 그런 거.

동동왕자 : 네가 흘려보낸 폐수가 지금 경제왕국을 오염시키고 있단 말이야! 너 같은 마녀가 기업을 운영한다는 게 말이 돼? 기업가라면 기본적으로 기업윤리를 지키는 양심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야?

용이 : 소소마녀! 너는 어떻게 끝까지 말썽이니? 응?

소소마녀 : 야! 용이, 네가 뭘 안다고 그래? 오냐, 네가 나한테 이겼다고 아주 기고만장해졌구나? 그럼 마지막 대결을 해 보자! 너도 달란트가 필요하잖아?

용이 : 좋아! 내가 이기면 달란트를 내게 주고 오염됐던 하천도 무슨 수를 써서라도 원상 복구해야 해!

소소마녀 : 좋아~, 그 대신 나도 조건이 있다! 이번에 네가 실패할 경우에는 그동안 내가 줬던 달란트를 모두 돌려주는 것은 물론이요, 평생 내 부하 일을 해야 하는 거야, 어때?

동동왕자 : 뭐야! 그건 너무 하잖아?

용이 : 아니야, 괜찮아! 난 반드시 성공해서 돌아올 테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

소소마녀 : 자, 마지막 대결이 될지, 아니면 평생 내 부하가 될지…. 한번 해 보자고!

해설 : 경제 왕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마지막 대결이 왔습니다. 그 동안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 소소마녀와의 대결에서 늘 승리했던 용이! 이번에도 그 컨디션 그대로 이어갈 수 있을지 마지막까지 지켜봐 주세요.

동동왕자 : 용이야, 고맙다! 네 덕분에 이렇게 달란트 5개를 얻어내 우리 경제왕국이 명성을 다시 되찾고, 이 은혜 절대 잊지 않을게!

용이 : 나도 여기서 경제에 대해서 많은 걸 배웠으니까 인간 세계에서도 잘 활용해 훌륭한 사람이 될게… .

동동왕자 : 용이 넌 이제 경제 척척박사가 됐으니까 앞으로도 잘해낼 거라 믿어.

용이 : 고마워, 그리고 나중에 꼭 다시 만나는 거다! 알았지?

동동왕자 : 용이야, 이건 내가 네게 주는 선물이야.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